구글이 투자한 앤스로픽도 오픈AI처럼 쿠데타?…"가능성 작아"

입력 2023-11-21 18:11   수정 2023-11-22 02:40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샘 올트먼이 갑작스럽게 해임되면서 빅테크와 협업하는 다른 인공지능(AI) 스타트업에도 비슷한 일이 벌어질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20일(현지시간)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픈AI는 기업 지배구조가 독특하다. 비영리 단체로 출범한 오픈AI는 2019년 자회사로 영리법인을 세웠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벤처캐피털이 보유 중인 지분은 자회사인 영리법인 지분이다. 하지만 의사결정은 비영리법인의 이사회 통제를 받았다. 올트먼이 AI의 위험성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생각한 이사회 멤버들이 CEO 해임이라는 ‘쿠데타’에 나설 수 있었던 배경이다.

오픈AI처럼 빅테크와 협업 중인 AI 스타트업으로 앤스로픽이 꼽힌다. 구글은 올해 들어 앤스로픽에 총 25억5000만달러를 투자했다. 이를 통해 앤스로픽 지분 10%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앤스로픽이 강력한 성능의 대규모언어모델(LLM) 개발에 성공할 경우 구글이 인수합병(M&A)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앤스로픽은 오픈AI와 달리 이사회의 쿠데타가 쉽지 않은 구조다. 이 회사의 공동 창업자인 다리오 아모데이, 대니얼라 아모데이 남매가 이사회에 들어가 있다. 주주의 다수가 동의할 경우 이사회 결정을 변경할 수 있다는 ‘안전장치’도 마련돼 있다.

앤스로픽의 경영진 교체는 M&A가 성사돼야 고려할 수 있는 카드다. 하지만 업계에선 구글이 앤스로픽을 사들이더라도 아모데이 남매를 배제하진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구글은 2016년 바둑 AI ‘알파고’로 이세돌 9단을 4-1로 꺾으면서 AI 시대를 연 딥마인드를 사들여 데미스 하사비스 CEO를 AI 연구 조직의 장으로 기용했다.

다른 빅테크는 내부 인력을 중심으로 AI 기술을 개발 중이다. 메타는 지난 2월 생성 AI 개발 조직을 신설하고 9월 말 ‘메타 AI’를 공개했다. 아마존도 내부 조직을 활용해 프로젝트명 ‘올림푸스’로 불리는 자체 AI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아마존의 클라우드 계열사인 아마존웹서비스(AWS)도 7월 생성 AI 전문 조직 ‘차세대 개발자 경험’을 신설했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