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전쟁 앞두고 장교 수당 100만달러로 올린 히틀러

입력 2023-11-24 18:55   수정 2023-11-25 01:18

제1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한 영국과 프랑스는 이제 독일이 약해졌다고 생각했다. 베르사유 조약으로 독일은 감당하기 어려운 배상금 의무를 지게 됐다. 독일군은 10만 명으로 인원이 제한됐고, 징병제 대신 모병제를 시행해야 했다. 전투기, 전차, 방공포, 대전차포, 중포, 화학무기 등을 소유할 수 없었다.

그런 독일군이 어떻게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키고 초기에 승기를 잡을 수 있었을까. 영국의 전쟁사 연구자 팀 리플리가 쓴 <독일 국방군>은 그 원인을 파헤친다. 2차 세계대전 때 독일군이 어떻게 승리하고 패배했는지 객관적으로 분석한 책이다. 히틀러가 독일군을 정치적으로 장악하는 과정과 유명 독일군 장군들이 히틀러의 정권에 어떻게 영혼을 팔게 됐는지도 드러낸다.

저자는 “베르사유 조약이 2차 세계대전 초기 독일 승리의 촉진제가 됐다”고 분석한다. 독일군은 베르사유 조약이 허용한 제한된 범위 안에서 전투력과 장비를 극대화하고, 1차 세계대전 패배 원인을 분석해 현대적인 군으로 탈바꿈하려고 노력했다. 책은 “이런 노력의 결과 독일군은 전쟁에 참여했던 그 어떤 나라의 군대보다 1차 세계대전을 광범위하게 연구했다”고 전한다.

히틀러가 장교들의 봉급을 대폭 인상한 것은 충성심과 사기를 높이는 효과를 냈다. 독일군 원수의 연봉은 2000년 기준으로 약 20만달러에 달했다. 새로 진급한 원수는 부동산을 구입할 수 있는, 세금이 면제된 현금을 받았다. 게르트 폰 룬트슈테트와 빌헬름 카이텔 원수는 현재 가치로 100만달러 상당의 첫 수당을 받았다. 바이마르 공화국 시절 보잘것없는 월급을 견뎌야 했던 장교들에게 엄청난 액수였다. 그 당시 독일 산업 근로자의 한 달 평균 봉급은 140달러였다.

무엇보다 독일군의 초기 승리에는 연합군의 방심이 있었다. 1933년 집권한 히틀러는 2년 뒤 공식적으로 바르샤바 조약을 파기했다. 1936년 라인 지방을 재점령했고, 1938년 3월 오스트리아를 병합했다. 그런데도 영국과 프랑스 등은 강경 행동을 주저했다. 다시 전쟁을 벌이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책은 독일군이 치른 전투를 상세하고 전문적으로 다룬다. 어렵게 쓴 책은 아니지만 일반 독자들은 너무 상세한 내용을 전한다고 느낄 수 있다. 국방 및 전쟁에 관심 있는 독자에게 유익한 정보가 많이 담겼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