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팩남 찾습니다" 출근길 심정지 환자 살린 시민 영웅

입력 2023-11-28 20:54   수정 2023-11-28 20:55


울산 동구의 한 골목길에서 의식을 잃고 쓰러졌던 60대 남성이 자신을 심폐소생술(CPR)로 구해준 시민 영웅을 찾고 있다.

28일 울산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9월 18일 오전 7시 40분경 동구 전하동의 한 골목길에서 인근 세탁소 사장 김모 씨(61)가 갑자기 주저앉더니 의식이 없는 상태로 길바닥에 쓰러졌다.

김 씨를 발견한 행인들은 걱정스러운 눈빛이었지만 바쁜 출근길에 발걸음을 옮겼다. 이때 흰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한 대가 쓰러진 김 씨 옆을 지나가다가 갓길에 차를 세웠다. 차량에서 내린 남성은 곧장 김 씨에게 다가갔다.

이 남성은 119에 신고하며 구급 요원의 안내에 따라 김 씨의 호흡과 움직임 등을 확인했다. 잠시 후 길을 지나가던 한 여성이 다가와 김 씨에게 CPR을 실시했다. 이어 30대로 추정되는 또 다른 남성이 김 씨에게 다가왔다. 이 남성은 바통을 이어받아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약 3분간 끊이지 않고 김 씨 흉부를 강하게 압박했다.

곧이어 119구급차가 도착해 김 씨는 응급조치를 받았다. 김 씨의 생명을 지켜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시민 3명은 김 씨가 구급대에 인계된 모습을 확인한 뒤 현장을 떠났다.

구급대원들에 의해 병원으로 이송된 김 씨는 닷새가 지나서야 의식을 회복했다. 그는 당시 변이형 협심증으로 쓰러진 것이었다. 변이형 협심증은 심장혈관에 경련이 일어나 심장근육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는 질병이다. 조금만 늦었더라면 목숨까지 잃을 수 있는 상태였다.

김 씨는 지난달 3일 퇴원해 자택에서 통원 치료를 받고 있다. 그는 최초 신고자였던 남성과 자신에게 CPR을 실시해 준 여성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특히 해당 여성은 김 씨가 입원했던 병원의 간호사였다.

김 씨에게 끝까지 CPR을 이어갔던 30대 추정의 남성은 아직 찾지 못했다. 김 씨는 "생명을 구해준 두 분께는 감사 인사를 전했다. 나머지 한 분께도 감사함을 전하고 식사 한 끼 대접하고 싶다. 나를 살려준 은인이다"라며 그를 수소문했다.

소방 관계자는 "당시 김 씨를 구해준 남성은 회색 티셔츠에 백팩을 메고 있었다"라며 남성의 인상착의를 공개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