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유해 안장 반대"…파주 시민단체 기자회견 연다

입력 2023-11-29 20:51   수정 2023-11-29 20:58


일부 정치권에서 고 전두환 전 대통령 유해 파주 장산리 안장을 반대하는 가운데 파주 DMZ 에코뮤지엄 연구모임 등 진보성향 시민단체들이 동참에 나섰다.

29일 파주 DMZ 에코뮤지엄 연구모임 등 11개 시민단체는 30일 오후 1시 파주시청 정문 앞에서 전두환 파주 문산읍 장산리 매장 반대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거래하나 파주지회, 민족문제연구소 고양 파주지부, 민주노총 고양 파주지부, 예술 평화 씨알 사회적 협동조합, 진보당 파주지역위원회, 파주노동 희망센터, 파주 이주노동자센터 샬롬의 집, 파주 DMZ 에코뮤지엄 연구모임, DMZ 생물 다양성 연구소, DMZ 생태평화학교,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다.

이들 단체는 이날 미리 배포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파주 어디에도 고 전두환 전 대통령 유해를 편히 잠들게 할 곳은 없다"며 반대 입장을 보였다.

고 전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저 반민족·반역사·반문명적 집단인 김일성 왕조가 무너지고 조국이 통일되는 감격을 맞이하는 일이다. 그날이 가까웠음을 느낀다. 건강한 눈으로, 맑은 정신으로 통일을 이룬 빛나는 조국의 모습을 보고 싶다. 그 전에 내 생이 끝난다면, 북녘땅이 바라다보이는 전방의 어느 고지에 백골로라도 남아 있으면서 기어이 통일의 그날을 맞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이들 단체는 "파주 시민들은 고 전두환 전 대통령과 유가족에게 묻고 싶다. 정말 문명적이고, 역사적이었으며, 통일을 간절히 바라던 인물이었던가. 1979년 12·12. 쿠데타의 명분으로 '북한의 남침 위협'을 이유로 삼았고, 뒤이어 1980년 5월 광주 시민들의 무장 진압도 정당화했다"며 "그뿐만 아니라 민주화운동으로 정권의 입지가 좁아지던 1986년 10월 '북한 수공설'로 대한민국을 공포로 몰아 남북대결을 정권 유지 수단으로 악용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파주 시민들은 지난 70여년 동안 분단의 아픔이 극복되고, 남북 화해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는 것을 뜨겁게 환영해왔다. 특히 파주 문산읍 장산리는 임진강과 북녘땅 개성이 내려다보이는 최고의 조망을 보여주는 장소이자, 각종 평화통일행사를 열어 왔던 '남북화해의 상징적인 장소'로 그 의미가 파주 시민들에게 남다른 곳이다. 그런 장산리에 묻힐 자리는 없다"라며 "더 나아가 파주 그 어디에도 편히 잠들게 할 곳은 없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들 단체는 "파주시장과 육군 제1사단 등도 파주 매장에 결코 동의해서는 안 된다. 지금 당장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