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자승 스님, 소신공양"…스스로 분신한 것으로 판단

입력 2023-11-30 13:07   수정 2023-11-30 13:27



지난 29일 입적한 자승 스님(전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이 스스로 생을 마감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종단이 공식 발표했다.

우봉 스님(조계종 기획실장)은 30일 긴급 브리핑을 갖고 "어제 오후 6시 50분 안성 칠장사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자승 스님이 법랍 51년 세수 69세로 원적에 드셨다"며 "자승 스님은 종단 안정과 정법도생을 발원하면서 소신공양 자화장(自火葬)을 함으로써 모든 신도들에게 경각심을 남기셨다"고 말했다. 소신공양은 불교에서 산 사람이 스스로 몸에 불을 붙여 부처 앞에 바치는 것을 뜻한다.


아직 경찰의 공식 수사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 전날 행적 등을 종합해 이 같이 판단했다는 게 조계종 측의 설명이다.

전날 칠장사 요사채에 머문 자승 스님은 화재 진압 중 숨진 채 발견됐다. 자승 스님은 조계종 제33대·34대 총무원장을 역임한 조계종의 핵심 사판승(행정승)이다. 동국대 건학위원회 고문이자 총재를 맡아 '조계종 실세'로 통했다. 최근까지 활발한 활동을 하던 고인의 입적 소식이 갑작스럽게 전해지면서 조계종 내부는 충격에 휩싸였다. 우봉 스님은 울음을 참지 못해 잠시 브리핑을 중단하기도 했다.

이날 브리핑 장소 벽에는 "생사가 없다 하나 생사가 없는 곳이 없구나. 더 이상 구할 것이 없으니 인연 또한 사라지는구나"라고 적은 종이가 붙어 있었다.

우봉 스님은 "자승 스님은 살아 생전 이 같은 내용의 열반송(입적에 앞서 스님이 자신의 철학이나 사상을 담아 후인들에게 남기는 말 또는 글)를 남기셨다"고 했다. 다만 이 내용은 유서 형식으로 남겨진 게 아니라 고인이 평소 자주 강조하고 적어뒀던 말인 것으로 알려졌다.

장례는 전 총무원장에 대한 예우로 조계종 종단장으로 거행될 예정이다. 현 총무원장인 진우 스님이 장의위원장을 맡는다. 분향소는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를 비롯해 제2교구본사 화성 용주사, 봉은사, 보문사 등에 마련된다.

조문 빛 분향은 이날 오후 3시부터 12월 3일까지 가능하다. 영결식은 12월 3일 오전 10시 조계사에서 봉행된다. 뒤이어 같은 날 재적 본사 제2교구본사 용주사에서 다비식(불교에서 스님이 입적하면 거행하는 화장의식)이 거행될 예정이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