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아들"…순직한 故임성철 소방장 '눈물의 영결식'

입력 2023-12-05 11:38   수정 2023-12-05 12:09


지난 1일 한 주택 화재 현장에서 노부부 먼저 피신시킨 뒤 불을 끄다 불의의 사고로 순직한 제주동부소방서 표선119센터 소속 고(故) 임성철 소방장(29) 영결식이 5일 제주도청장(葬)으로 엄수됐다.

이날 미리 제주시 한라체육관에 도열해있던 동료 소방관들은 눈시울을 붉힌 채 오전 10시 도착한 임 소방장 운구 차량을 맞았다. 유가족은 운구행렬 뒤로 눈물을 참으며 묵묵히 뒤따랐다.

영결식은 운구 행렬이 입장한 뒤 묵념과 고인에 대한 약력 보고로 시작했다. 이후 1계급 특진·훈장 추서, 조전 낭독, 영결사, 조사, 유족 고별사, 헌화 및 분향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영결식에는 동료 소방관과 유족 등 1000여명이 참석해 임 소방장의 마지막 길을 침통하게 배웅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조전을 보내 고인과 유족을 위로하고 옥조근정훈장을, 제주도는 1계급 특진을 추서했다. 남화영 소방청장이 대독한 조전에서 윤 대통령은 "화재 현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구조 현장에서 망설이지 않은 용감하고 헌신적인 소방관, 젊은 소방관을 화마에 잃어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화재 최일선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킨 고인의 희생을 잊지 않겠다"고 밝혔다.

장례위원장을 맡은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영결사에서 "임 소방장은 자랑스러운 아들이자 언제나 힘이 되는 든든한 동생, 누구보다 성실하고 믿을 수 있는 동료였다"며 "세상에 대한 사랑과 바꾼 젊은 꿈과 빛나는 미래가 잊히지 않도록 기리겠다"고 말했다.

친구이자 임 소방장의 동기인 같은 센터 소속 장영웅 소방교는 추도사에서 "그날 밤도 여느 때와 다름없이 우리는 출동 벨 소리에 칠흑 같은 어둠이 내린 깜깜한 밤을 구급차를 타고 내달렸다"며 "단지 우리는 여느 때처럼 도움이 필요한 한 생명에 충실하기 위해 달려갔을 뿐인데 하늘은 왜 그리도 너를 빨리 데려가는 건지 도통 이해가 되질 않는다"고 고인을 애도했다.


임 소방장 아버지는 고별사에서 "사랑하는 나의 아들, 보고 싶은 나의 아들아. 그동안 나로 인해 많은 압박과 상처를 받고 살았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이제는 아버지가 너에게 아무것도 해줄 수 없게 됐다"며 "대신 네가 가장 사랑하는 엄마에게 잘하며 살 테니 걱정하지 말고 잘 지내고 있어라"라며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그러면서 "아들의 희생과 청춘이 동료 소방관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자원이 된다면 우리 가족은 그것으로 만족한다"며 유족을 대표해 참석자 모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임 소방장은 이날 오후 국립제주호국원에 안장된다.

성진우 한경닷컴 기자 politpet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