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인상 충격' 못 피한 뿌리기업

입력 2023-12-06 17:38   수정 2023-12-14 16:49

뿌리기업인 경남 밀양시의 삼흥열처리는 올 들어 지난 10월까지 전기요금으로만 74억7600만원을 납부했다. 제조원가의 43%에 달한다. 지난해 1년간 낸 전기요금 총액(67억9000만원)보다 많다. 산업용 전기요금이 해마다 야금야금 오른 영향이다. 설상가상 한국전력이 최근 산업용 전기요금을 인상하면서 삼흥열처리는 매달 7000만원 정도를 더 내야 할 판이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최근 산업용 전기요금을 올려 열처리, 주물 업종 등 제조업의 핵심 기반인 뿌리기업이 직격탄을 맞았다. 전력 사용량이 많아 거의 모든 업체가 한전의 전기요금 인상 기준인 계약전력 300㎾ 이상(산업용을)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경남 진주시의 주조업체 대표는 “쇳물을 녹이려면 24시간 전기 용해로를 돌려야 하는 까닭에 전기요금은 원자재나 다름없다”고 하소연했다.

한전이 최근 발표한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방안은 계약전력 300㎾ 이상인 산업용(을) 요금을 평균 10.6원/㎾h 올리는 것이 골자다. 중소기업이 주로 사용하는 산업용(갑)의 전기요금은 동결했지만 전기를 많이 쓰는 주물이나 열처리 업종 등 뿌리기업은 예외다. 24시간 전기를 사용해야 하는 업종 특성상 계약전력이 대부분 300㎾ 이상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뿌리기업의 전기요금이 매달 10%가량 오를 전망이다.

계약전력이 5250㎾인 경기 김포 양촌읍의 주조업체 한국기전금속도 매달 전기요금으로 제조원가의 30%가량인 약 1억5000만원을 납부하고 있다. 이번 전기료 인상으로 월 500만원가량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회사의 김동현 대표는 “주물업체는 아무리 작은 영세업체라도 계약전력이 대부분 350㎾ 이상”이라며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전기요금이 계속 올라 사업을 지속하기 힘들다”고 호소했다.

지난해 기준 연매출이 12억원에 불과한 경기 서부지역의 주조업체 P사도 계약전력이 500㎾여서 이번 전기료 인상 충격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이 회사는 지난해 전기요금으로만 1억5000만원 정도를 납부했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전력 다소비 업종인 뿌리업종은 영업이익의 43.9%를 전력비로 지출한다. 산업용 전기요금은 해마다 꾸준히 올랐다. 전력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05년 60.2원/㎾h 수준에서 올해 9월 144.3원/㎾h로 높아졌다.

전기분해 방식으로 공장을 돌리는 표면처리업계도 어려움을 호소했다. 설필수 반월표면처리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업종 특성상 소규모 업체가 모여 공동수전 방식으로 계약전력을 정하기 때문에 매번 전기요금 인상 대상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종길 열처리조합 전무는 “정부가 서민경제를 위해 중소기업 전기요금은 동결한다고 발표했지만 뿌리기업은 전력 사용량이 많아 전혀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이정선 중기선임기자/강경주 기자 leewa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