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이준석 때 되면 만날 것"…이준석 "얘기할 준비 됐다"

입력 2023-12-10 18:19   수정 2023-12-11 01:21


신당 창당을 시사하고 있는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연대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준석 전 대표도 이에 화답하며 ‘이낙연·이준석 신당’ 가능성도 거론된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총선까지 5개월밖에 남지 않은 점 등을 이유로 실제 신당 창당에 이르기는 어려울 것이란 목소리가 강하다.

이낙연 전 대표는 10일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준석 전 대표를 언급하며 “우리 정치를 변화시키는 데 그분이 가진 장점도 필요하다”며 “시기가 되면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 전직 대표 간 신당 창당 논의에 참여할 의사를 드러낸 것이다. 이준석 전 대표도 다른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신당 창당을 염두에 두든 아니든 이낙연 전 대표와 만나 얘기할 준비가 돼 있다”고 화답했다.

두 전직 여야 대표는 현재 양당 주류에 반감을 나타내며 독자 세력화를 추진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 지난 6월 1년간의 해외 체류를 마치고 귀국한 뒤 한동안 두문불출했던 이낙연 전 대표는 최근 연일 공개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며 정치권 내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이낙연 전 대표 경선 캠프에 참여한 핵심 관계자들도 발기인 모집 등 신당 창당을 위한 사전 작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준석 전 대표 역시 오는 27일 국민의힘을 탈당할 수 있다며 신당에 함께할 총선 출마 희망자를 모집하고 있다.

다만 정치권에선 ‘이낙연 신당’과 ‘이준석 신당’ 모두 창당에 이르지 못하거나 창당하더라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우선 이낙연 전 대표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층을 대상으로도 5% 이하의 대선후보 지지율을 보이며 유의미한 지지층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 한 초선 의원은 “이재명 대표가 당내 권력을 확실히 장악한 상황에서 당선을 보장할 수 없는 이낙연 전 대표 측에 붙을 현역 의원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부터 창당 움직임을 본격화한 ‘이준석 신당’ 역시 마찬가지다. 연합뉴스·연합뉴스TV의 공동 여론조사에 따르면 ‘내년 총선에서 신당에 지지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68%가 부정적으로 답했다. 7월 조사보다 부정적인 답변이 8%포인트 올랐다. 이준석 전 대표와 가까운 천하람 국민의힘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 허은아 의원도 신당 합류를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이낙연·이준석 신당’이 현실화되더라도 정치적 파급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반이재명계 인사들로 구성된 민주당 내 의원 모임인 ‘원칙과 상식’은 10일 국회에서 토크콘서트를 열고 “이 대표가 연동형 비례제 도입, 불체포특권 포기 등 국민들께 한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공당의 자격이 없어진다”고 지적했다. 이들 역시 신당 합류에는 선을 그었다. 김종민 의원은 “민주당이 ‘이재명의 당’에서 ‘국민의 당’으로 바뀌면 신당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