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3 대중화 플랫폼 출시"…라인 넥스트, 1800억원 투자 유치 [허란의 VC 투자노트]

입력 2023-12-13 10:50   수정 2023-12-13 11:21



라인 넥스트가 글로벌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크레센도에쿼티파트너스와 컨소시엄으로부터 1억4000만달러(약 18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투자 유치 금액은 아시아 블록체인 및 웹 3 업계에서 올해 최대 규모다.

라인 넥스트는 웹 3 사업 기획과 개발을 총괄하는 한국 법인으로, 미국에 NFT 플랫폼 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LINE NEXT Inc.)와 일본에 거점을 두고 있다.
내년 1월 '도시' 정식 출시

라인 넥스트는 자금을 활용해 ‘웹 3 대중화’를 목표로 글로벌 플랫폼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먼저 베타 서비스 중인 글로벌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플랫폼 ‘도시(DOSI)’를 다양한 디지털 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디지털 마켓플레이스’로 내년 1월 정식 출시한다. 현재 도시는 전 세계 이용자 550만명, 누적 거래 47만건 이상을 기록하며 베타 서비스 1년 만에 빠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정식 버전은 일본에서 서비스되는 NFT 종합 마켓플레이스 라인 NFT(LINE NFT)를 도시와 통합해 전 세계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으로 선보인다.

라인 넥스트는 웹 2 서비스와 브랜드가 기존 디지털 상품에 바로 소유권을 부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해, 손쉽게 웹 3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웹 3 대중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신규 서비스도 출시할 예정이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직접 만든 캐릭터를 기반으로 소통하는 소셜네트워크 앱과 브라운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웹 3 게임도 출시할 계획이다.
핀시아 생태계 확장에 나서

라인 넥스트는 이들 서비스를 퍼블릭 블록체인 '핀시아'를 기반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라인 넥스트와 크레센도는 핀시아 재단의 거버넌스 멤버로서 참여해 핀시아 생태계의 확장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미국 실리콘밸리의 '큰손' 피터 틸 팔란티어 공동 창업자가 후원한 크레센도는 국내외 강소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독점적으로 투자해 해외시장 진출, 사업영역 확장,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글로벌 챔피언으로 육성하는 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11월 기준 운용자산 규모(누적 약정액 기준)는 약 1조8000억원이다.

이기두 크레센도 대표는 “라인이 가지고 있는 글로벌 사업 경쟁력과 웹 3 대중화에 대한 비전을 보고 투자를 결정했다"며 "수많은 웹 2 서비스와 브랜드들이 거부감 없이 블록체인을 도입하고,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사용하는 웹 3 애플리케이션의 표준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영수 라인 넥스트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투자 환경이 위축된 상황에서 대규모 투자가 이뤄져 그 의미가 크다”며 “웹 3 대중화를 실현하고 사용자가 디지털 상품의 가치를 소유하는 새로운 서비스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