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석연료 '퇴출' 대신 전환 선택한 UAE…선진국 반발 속 최종합의 성사될까

입력 2023-12-13 15:54   수정 2023-12-13 16:01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제28차 유엔 기후변화 협약 당사국총회(COP28) 최종 합의문 초안에서 화석연료에 대한 '단계적 퇴출'이란 문구가 빠지는 대신 '전환'이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COP28 의장국인 아랍에미리트(UAE)가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의 반발을 고려한 결정한 문구로 풀이된다. 미국, 유럽연합(EU) 등 서방 국가는 퇴출이란 문구가 빠진 데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COP28 의장국인 UAE가 작성해서 공유한 최종 합의문 초안에 화석연료에 대한 단계적 퇴출(Phase-out) 문구가 삭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대신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석유·석탄·가스의 생산 및 소비를 줄일 수 있다"며 '전환(Transition)'을 촉구하는 문구가 들어갔다.

UAE가 이전 합의문보다 표현을 완화했다는 평가다. 당초 11일 UAE가 공개한 '전 지구적 이행점검(GST) 합의문'에는 화석연료 소비와 생산을 '감축(Reducing)'한다는 표현이 담겼다. 이와 함께 당사국이 이행해야 할 8가지 감축 사항이 포함됐다. GST 합의문은 2015년 파리협정에 따라 2030년까지 세계 각국이 감축하겠다고 약속한 국가 온실가스 감축 계획(NDC)을 얼마나 잘 이행했는지 점검하는 차원에서 작성하는 합의문이다.

GST 합의문에 감축이란 표현이 들어가자 COP28 최종 합의문에도 화석연료 '퇴출'이란 표현이 실릴 것이란 기대감이 커졌다. 하지만 12일 오전 총회가 끝난 뒤 합의문 초안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다. 이 때문에 초안 발표가 예정된 시간보다 10시간 늦춰졌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사우디를 비롯한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들이 퇴출이란 문구를 두고 거세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합의문에 퇴출이란 문구가 빠졌다는 소식이 퍼지자 미국, EU 등 선진국이 이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엘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은 12일 "OPEC의 요구사항을 받아쓴 것처럼 보이는 비굴한 합의문이다"라고 비판했다. 에이먼 라이언 EU 협상위원도 "초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항변했다. 해수면 상승 위기에 놓인 오세아니아 군소 국가들도 반대 의견을 표출했다.

반대 의견이 거세지자 UAE는 "이 초안은 아직 공식적으로 합의된 문서가 아니다"라며 폐막일(12일)을 넘긴 13일 오전 당사국 회의를 다시 열었다. 최종 합의문은 COP28에 참석한 198개국이 모두 동의해야 확정할 수 있다. 당사국들은 이날 오후에 열리는 본회의를 통해 최종 합의문을 수용할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최종 합의문이 채택되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외부의 투자 없이 화석연료를 퇴출하기 어려운 개발도상국과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은 산유국, 선진국 사이에서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있어서다. 화석연료 최대 소비국인 인도와 중국도 합의문 채택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FT는 "최종 합의문에 개도국을 위한 자금 조달 방식, 기후 정책의 경제적 효익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이 담기지 않는다면, 13일 오후 본회의에서 각국의 논쟁이 격화되는 또 다른 도화선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