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行 사우디 장관…전격 방문한 중견기업 어딘가 봤더니 [최형창의 中企 인사이드]

입력 2023-12-13 21:00   수정 2023-12-14 07:34


13일 경남 창원 CTR(씨티알) 자동차 부품공장. 반다르 알코라예프 사우디 산업광물자원부 장관이 전격 이곳을 찾았다. 전날 LS 구자은 회장, 이날 HD현대 정기선 부회장 등을 만난 알코라예프 장관은 이날 마지막 일정으로 CTR을 방문했다. 사우디의 장관이 국내 중견기업을 직접 방문한 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사우디 산업광물자원부 대표단은 이날 공장 곳곳을 세심하게 살펴봤다. 사우디 정부는 석유 의존도를 탈피하기 위한 비전 2030 달성을 위해 현지 전기차 육성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현장 소통 강화의 일환으로 현지 자동차 산업 육성을 담당하는 산업광물자원부 대표단이 직접 CTR을 찾아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방문단에는 알코라예프 장관뿐 아니라 술탄 알사우드(Sultan Al-saud) 왕자 겸 사우디 산업개발펀드 총재, 사아드 알 칼브(Saad Al-khalb) 사우디 수출입은행 회장 등이 포함됐다. 산업광물자원부 대표단은 CTR을 방문하여 사우디 현지 자동차 부품 합작회사 설립을 위한 현안 및 기업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센티브 및 세제 혜택을 주관하고 있는 국가산업개발센터(NIDC)와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사우디 아라비아 국부펀드(PIF) 등 관련 기관과는 합작 회사 설립을 위한 내용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합작사 설립을 위한 파트너사 선정 방향과 함께 사우디 정부의 지원 아래 세제 혜택을 포함한 인센티브, 저금리 융자, 부지 제공 등 다양한 현지화 지원책에 대한 내용을 언급하며 구체적인 사업 실행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CTR은 CTR그룹 내에서 현가·조향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기업이다.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인 씨티알모빌리티와 관계사다. 2022년 기준 전체 매출액에서 전기차 관련 매출액 비중이 45%를 차지할 만큼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분야를 선도 중인 기업이다.

CTR은 지난 10월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MISA)와 ‘친환경 자동차 부품 합작 회사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방문에서 사우디 정부는 각 부처의 역할에 따라 CTR의 현지 합작 회사 설립에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져 CTR의 현지 자동차 부품 합작사(JV) 설립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CTR 윤용호 대표는 “사우디 정부가 전기차 육성 정책을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CTR의 사우디 합작 공장 설립은 지역 내 친환경 자동차 산업의 혁신적인 발전과 기반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며 “이번 만남을 통해 CTR의 부품 합작사 설립이 순항할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CTR은 지난 9월, 사우디 정부가 설립한 최초의 전기차를 포함한 사우디 내 전기차 브랜드에 알루미늄 컨트롤암(Control Arm)을 비롯한 자동차 부품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알루미늄 원소재와 반제품·완제품 등을 유럽과 인도, 아프리카 지역으로 수출하여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