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인 줄…" 썩은 엉덩이 20cm 도려낸 女, 무슨 병이길래?

입력 2023-12-17 19:58   수정 2023-12-17 20:10


독감에 걸린 줄 알았던 네덜란드의 한 50대 여성이 쇼크를 일으켜 엉덩이를 20㎝나 도려낸 안타까운 사연이 전해진다.

최근 뉴욕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트레이시 에글린(59)은 지난 1월 독감 증상을 보이다 며칠 후 패혈증 쇼크(패혈증으로 인해 위험할 정도로 낮은 저혈압이 동반돼 내부 기관에 혈액이 거의 유입되지 않는 현상)까지 동반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그는 병원에서 독감이 아닌 '괴사성 근막염'이라고 진단받았다.

의료진은 에글린을 9일 동안 잠들게 한 뒤 3번의 수술을 거쳐 괴사한 조직과 근육을 제거할 수 있었다. '살을 파먹는 세균'이 엉덩이의 20㎝ 깊이까지 침범하면서 연조직을 순식간에 파괴한 탓이다.

발병 원인은 알 수 없으나, 상처나 인그로운 헤어(털이 각질층을 뚫지 못하고 모낭 내에 자라서 피부 속에 갇히는 현상)를 통한 감염인 것으로 의료진은 파악하고 있다. 의료진은 "검사를 하면서 살펴보니 그의 엉덩이 왼편이 괴사로 인해 검게 변해 있었다"며 "이미 괴사가 많이 진행돼 생존율이 10%밖에 안 되는 위급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수술 후 그의 몸무게는 약 30㎏이나 줄었다. 제대로 앉을 수도 없는 상황이며, 걷는 방법을 다시 익혀야 한다.

이제 그는 추가 감염을 피하기 위해 8개월 동안 카테터(복강, 소화관 등의 내용액 배출을 위해 사용되는 가는 관)를 부착해야 했다. 또 어디를 가든 특수 제작된 베개를 소지하며 다녀야 한다. 결장조루술도 받아 평생 인공항문(장루)을 달고 살아야 한다고 한다.

괴사성 근막염은 박테리아 감염 때문에 근막(근육의 겉면을 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는 희귀 질환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괴사성 근막염은 미국에서 매년 700~1200건 보고될 정도로 희귀하다.

증상 초기에 발열, 어지러움, 근육통 등을 겪기 때문에 감기나 독감으로 오해하기에 십상이다. 주로 피부 상처를 통해 균 감염이 일어났을 때 발생하지만, 벌레 물림, 수술 등에 따른 균 감염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다.

괴사성 근막염은 상처 관리를 통한 감염 방지가 가장 중요하다. 상처가 생긴 경우 반드시 소독하고 밴드를 붙여야 하며, 상처가 아물 때까지 수영해서는 안 된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