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HMM 경영권 품는다…단숨에 재계 10위권 등극

입력 2023-12-18 17:56   수정 2023-12-18 18:42

이 기사는 12월 18일 17:56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하림그룹이 국내 최대 해운사 HMM을 품는다. 본입찰에서 가장 높은 가격을 써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팬오션이 HMM 인수를 마무리하면 머스크와 MSC 등 글로벌 해운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초대형 국적선사가 탄생한다. 하림은 단숨에 재계 순위 10위권으로 뛰어오른다.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하림그룹을 HMM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18일 발표한다. 매각 대상은 산은과 해진공이 보유한 HMM 지분 57.9%(3억9879만156주)다. 연내 주식매매계약(SPA)을 맺고, 기업결합 심사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내 인수 작업을 마무리지을 계획이다.

사모펀드(PEF) 운용사 JKL파트너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수전에 뛰어든 하림그룹은 인수 희망가로 6조4000억원 안팎을 써냈다. 동원그룹의 인수가를 근소한 차이로 앞선 것으로 전해진다. 매각 측은 인수 희밍가를 비롯해 자금 조달 계획과 인수 뒤 경영계획 등을 종합 평가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다. 하림은 주주간계약과 관련해 논란이 됐던 매각 측에 제시한 요구 사항은 모두 철회한 것으로 전해진다

하림그룹의 인수 주체는 팬오션이다. 벌크선사인 팬오션이 컨테이너선 중심의 HMM의 약점을 보완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주 네트워크를 공유해 영업력을 강화하고, 규모의 경제를 통해 연료비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원재료부터 가공식품까지 수직 계열화를 구축한 하림그룹에도 HMM 인수가 큰 힘이 될 전망이다.

다만 해운업황이 고꾸라진 상황인 만큼 인수 이후 하림의 HMM 운영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올 3분기 HMM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97% 급감했다. 하림은 HMM 인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JKL파트너스에 도움을 받고, 인수금융을 일으키는 데 더해 팬오션이 5000억원 규모의 영구채 발행도 준비하고 있다. 하림이 부담해야 하는 금융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평가다.

하림은 인수 후 HMM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하림그룹 관계자는 “시장에 알려진 것과 달리 하림의 인수금융 규모는 2조원이 채되지 않는다”며 “그룹이 가진 현금성 자산과 시장에서 조달한 자금을 활용해 인수를 하는 것은 물론 인수 뒤 경영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박종관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