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코앞인데 치명타 될라…'송영길 구속'에 입 닫은 野

입력 2023-12-19 18:15   수정 2023-12-20 01:58

더불어민주당이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으로 19일 새벽 구속된 송영길 전 대표와 관련해 말을 아끼며 사태 추이를 주시하고 있다. 해당 의혹과 연관된 현역 의원이 21명에 이르는 만큼 총선에서 자칫 큰 악재로 작용할지 모른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이날 임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원내대책회의 직후 송 전 대표 구속에 대한 질문에 “탈당한 분이라 당의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며 “재판이 들어가면 사안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만 대답했다. 관련 의혹이 제기된 올해 4월 탈당한 만큼 당 차원에서 입장을 밝힐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치권에선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면 민주당의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60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의원 21명에게 전달했다고 보고 있다. 이 자금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이 모으고, 윤관석 의원을 통해 두 차례에 걸쳐 전달됐다는 게 검찰 측 설명이다. 윤 의원은 자신의 재판에서 검찰이 제기한 6000만원 가운데 2000만원에 대해선 수수 및 전달 사실을 인정했다. 검찰은 이르면 1월부터 이른바 ‘이정근 리스트’에 오른 의원들을 상대로 소환 조사를 시작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가 의원들까지로 번지면 내년 총선 공천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혐의가 제기된 의원들을 지역구에 내보내면 당 전체가 ‘돈 봉투당’ 프레임에 휩싸일 수 있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관련 의원 대부분은 이재명 대표와 우호적인 관계를 맺어 ‘범이재명계’로 분류된다는 점에서 부담이 더 크다.

지난달 윤 의원 재판 과정에서 검찰이 공개한 돈 봉투 수수 의혹 의원 명단에는 김남국·박성준·전용기·황운하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해당 의원들은 모두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 18일 김윤식 전 시흥시장과 최성 전 고양시장에 대해 공천 예비후보 심사 부적격 판정을 통보했다. 이들은 친명계인 조정식 사무총장(경기 시흥을)과 한준호 의원(고양을)의 지역구에서 출마를 준비해와 당 일각에서는 “비이재명계에 대한 공천 학살이 벌써 시작됐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