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대학교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인공지능 기반의 비대면 맞춤형 인솔을 제조하는 스타트업 ‘휴먼퍼포먼스랩’

입력 2023-12-22 22:55   수정 2023-12-22 22:56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휴먼퍼포먼스랩은 인공지능 기반의 비대면 맞춤형 인솔을 제조하는 스타트업이다. 이화여자대학교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교수인 이태용 대표(55)가 2021년 9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휴먼퍼포먼스랩은 건강한 발이 건강한 일상을 만든다는 모토로 100% 맞춤형 인솔을 생산하는 기업”이라며 “이화여대 생체역학실험실을 기반으로 설립된 교원창업기업으로 발과 인솔에 대한 전문성과 탄탄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개인 맞춤형 인솔을 생산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휴먼퍼포먼스랩은 소비자가 핸드폰 앱에서 발을 촬영해서 업로드하면 2차원 영상이 3차원 발 모델로 자동 변환된다. 하지만 자동 변환된 발 모델은 공중에서 띄워진 상태의 발이기 때문에 체중이 가해지지 않은 상태의 발 형상이다. 이 대표는 “우리가 서 있거나 걷거나 뛸 때, 즉 인솔이 필요할 때는 발에 우리 체중이 가해지는 순간이므로 체중이 가해진 상태의 발 형상이 필요하다”며 “휴먼퍼포먼스랩은 체중이 가해지기 전후의 발 형상을 학습한 인공지능으로 해결하고 있다”고 말했다.

휴먼퍼포먼스랩은 체중이 가해지기 전의 발 모델을 입력하면 체중이 가해진 후의 발 모델이 출력되는 인공지능 모델을 자체 개발했다. 정확도는 97% 이상이다.

“이렇게 얻어진 변형된 발 모델에 따라 인솔을 디자인하게 됩니다. 유한요소해석(finite element analysis)를 통해 인솔의 기능과 사용 목적에 맞는 형상과 재료를 결정해 최적의 인솔 디자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최종 디자인에 따라 인솔을 3D 프린트로 제작돼 소비자에게 전달됩니다. 이 모든 과정이 하루 안에 가능합니다.”



이 대표는 아이템의 경쟁력으로 2가지를 꼽았다. 첫째는 비대면으로도 발에 꼭 맞는 맞춤형 인솔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발이 아프지만 맞춤형 인솔을 만드는 전문 매장과 종합병원이 너무 멀어서 또는 갈 시간이 없거나 너무 비싸서 맞춤형 인솔을 신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입니다. 인공지능 그리고 휴먼퍼포먼스랩이 보유한 많은 경험과 데이터를 통해 실제 발과 97% 일치하는 결과를 도출해 냅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적이면서도 편안한 인솔을 만들고 있습니다.”

두 번째 경쟁력은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인의 발에 최적화된 인솔 디자인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이를 위해 유한요소해석(finite element analysis)이라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며 “유한요소해석은 다양한 조건에서의 환경을 조성하여 물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과학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고도의 시뮬레이션 기술”이라고 말했다.

“휴먼퍼포먼스랩은 이 기술을 활용해 인솔의 형상과 디자인을 바꿔보며 사용자별로 인솔의 효과와 기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인솔 디자인을 찾습니다. 오직 한 사람만을 위한 100% 맞춤형 인솔 제작이 가능합니다.”

휴먼퍼포먼스랩은 국내외 전시회 등 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직접 고객과 만나고 있다. 현장에서 고객이 제품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 대표는 “연구개발을 함께하는 족부정형외과와 산부인과 전문의들을 통해서도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며 “임산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임산부 요가 클래스, 산후조리원, 산부인과 병원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고 말했다.

휴먼퍼포먼스랩은 엔젤투자로 5000만원을 받았으며 올해 신용보증기금 스텝업 도전 기업으로 선정돼 3년 최대 10억원의 보증 지원금을 받았다. 이 대표는 “2024년에는 VC 투자를 받는 것을 목표로 하여 TIPS R&D 사업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20년 이상 족부(발) 생체역학에 대해 연구하면서 자연스럽게 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간편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인 인솔에 관해 관심을 두게 됐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관심을 실험실 스케일에 국한하기보다는 사업화를 통해 연구와는 또 다른 의미를 찾고자 창업을 결심하게 됐습니다. 살면서 한 번쯤은 내 사업을 해보고 싶다는 버킷리스트가 있기도 했습니다. 더 나은 인솔을 만들고 싶다는 뜻을 주변의 정형외과 의사들이 많이 공감해줬고 뜻을 함께해줘 엔젤 투자 형태로 창업 자금을 마련했습니다. 지원했던 정부 지원 과제에 계속해서 선정돼 연구개발 비용을 비롯한 회사 운영 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고객으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아 제품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제로 제공한다는 것을 확인했을 때 뿌듯했다”고 말했다.

“창업하길 잘했다고 느꼈을 때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발 건강 상태 진단 서비스를 이용한 후, 평발의 심각성을 깨닫고 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는 아이를 만났을 때입니다. 다행히 교정이 가능한 나이였고 그 아이의 80년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에 보람을 느꼈습니다.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는데 사람의 보행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릴 때의 걸음걸이가 평생의 걸음걸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평생의 보행, 더 나아가 건강을 책임진다는 사명감으로 비즈니스를 이끌어가고자 합니다.”

휴먼퍼포먼스랩은 이 대표 외에 실험실에서 시스템헬스융합전공 석사과정을 밟으며 회사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권찬이 이사가 있다. 벤처경영을 전공하고 사업 전략 수립을 담당하는 김민지 팀장 그리고 실험실에서 의생명공학전공 석사를 졸업하고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염하은 연구소장이 함께하고 있다.

휴먼퍼포먼스랩은 먼저 임산부 케어 시장에 주력할 예정이다. “임신하면 평균적으로 체중이 12.5kg 증가하고 배가 불러옴에 따라 신체 무게중심이 급변하게 됩니다. 이때 발에 부담이 상당히 커지며 족저근막염 등의 족부질환으로 발바닥에 통증을 호소하는 임산부들이 많습니다. 임산부들은 치료받기 힘들어서 미리 예방하는 습관이 중요한데 저희 인솔이 가장 쉽고 효과적인 예방, 치료 관리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장거리를 이동하기 어려운 임산부들도 집에서 편리하게 주문할 수 있어서 저희가 공략할 수 있는 좋은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2022년 발표된 360 Research Reports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임산부 케어 시장은 2028년엔 3억 7천만 달러까지 커지며 3.1%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는 점에서 충분히 비젼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맞춤형 풋웨어하면 휴먼퍼포먼스랩이 가장 먼저 떠오르도록 회사를 성장시키고 싶다”며 “임산부 특화형 인솔을 통해 시장 인지도를 쌓고 입지를 다진 뒤, 3년 이내로 고객 범위를 확장해 발이 아픈 일반인들도 저희 인솔을 믿고 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년 뒤엔 맞춤형 슬리퍼 등으로 제품 라인을 확장하여 모든 풋웨어(footwear)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싶습니다. 회사를 성장시키며 ESG 경영활동을 함께 이어나가고자 합니다. 인솔 1개를 판매할 때마다 국내 취약계층에게 인솔 1개를 기부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공헌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휴먼퍼포먼스랩은 올해 순천대학교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도 받는다.

설립일 : 2021년 9월
주요사업 : 맞춤형 인솔 제조, 족부 생체역학평가
성과 : 2021년 예비창업패키지 기업 선정(최우수기업), 2022 이화여대 캠퍼스타운 선정, 2022년 아이코어 사업 선정(상위 2팀 선정), 2022년 글로벌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선정, 2023년 세계 최대 IT 가전 전시회 ‘CES 2023’ 부스 참가,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기업 선정, 2023년 디딤돌 사업 선정, 2023년 신용보증기금 ‘스텝업 도전기업’ 선정, 2023년 한국-베트남 스타트업 교류 박람회 ‘메가어스 박람회 2023’ 참가, 2023년 중화권 최대 국제발명전시회 대만 ‘이노텍 엑스포 2023’ 부스 참가(금상, 인도네시아 특별상 수상), 2023년 일본 대표 메디컬 무역 전문 전시회 ‘메디컬 재팬 도쿄 2023’ 부스 참가, 2023년 블랙야크, 트랙스타, 삼덕통상 MOU 체결, 2023년 유럽 대표 글로벌 스타트업 컨퍼런스 ‘2023 SLUSH’ 부스 참가, 2024년 세계 최대 IT 가전 전시회 ‘CES 2024’ 부스 참가 예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