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인천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고객 경험 가치 증대를 위한 향수 추천 서비스 제공하는 스타트업 ‘인생향수솔루션’

입력 2023-12-27 19:07   수정 2023-12-27 19:08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인생향수솔루션은 고객 경험 가치 증대를 위한 향수와 디퓨저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김금진 대표가 2023년 5월에 설립했다.

“10년 넘게 교육업에 종사하다가 번아웃이 왔습니다. 평소 향수를 모으면서 다양한 향을 맡는 경험을 즐거워했습니다. 향수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면서 새로운 페르소나를 찾게 됐습니다. 향을 공부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경험이 좋아서 향수 추천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인생향수솔루션은 컨설팅한 경험을 살려 창업한 기업입니다.”

인생향수솔루션은 MBTI 테스트처럼 개인의 취향 데이터를 입력하면 어울리는 향수를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김 대표는 “오프라인에서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향수를 추천해 줬는데 사람들의 반응이 좋았다”며 “낯선 브랜드지만 향이 좋아 사용을 추천하는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러 오프라인 매장을 돌아다니며 시향하는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AI 기술을 적용한 향수 추천 서비스입니다. 추천받은 향수를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김 대표는 “마케팅을 공부하고 다양한 플랫폼 알고리즘을 연구해 고객이 선호할 만한 콘텐츠를 제작 의뢰하고 있다”며 “시장의 반응이 중요한 만큼 사용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향수 사업은 규모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유망 사업입니다. 오감 마케팅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후각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교육자로서 오래 활동해 왔기에 다른 분야에서 새로운 시작을 해 보고 싶었습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자금으로 사업을 순조롭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고가의 향수를 덜컥 샀다가 후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인생향수솔루션 서비스를 통해 이름 그대로 ‘인생향수’를 만났다는 고객들의 평가를 들을 때 뿌듯하다”며 “더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생향수솔루션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인천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인천대학교는 10년 넘게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한 만큼 인프라가 탄탄합니다. 선배 기업과의 만남이나 교육 프로그램이 알찬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담당 매니저님들이 친절해 사업비 집행 시의 어려움도 잘 극복하고 있습니다. 창업은 망망대해를 헤쳐가야 하는 막막함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인천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의 큰 지원을 받고 있어서인지 든든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향수 추천 서비스는 B2C 사업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공간에 맞게 향을 추천하고 제품의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서비스로 피봇을 생각한다”며 “공간 경험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서 공간에 맞는 향과 플레이리스트를 제안하는 컨설팅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3년 5월
주요사업 : 고객 경험 가치 증대를 위한 향수 및 디퓨저 추천 서비스
성과 : 예비창업패키지 정부지원 사업 선정, 특허 출원 준비 중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