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접받는 경험 제공"…솥밥에 꽂힌 백화점들

입력 2023-12-26 18:03   수정 2023-12-27 00:36

요즘 백화점 식당가는 외식업계에서 ‘유행의 최전선’으로 통한다. 다양한 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게 실적과 직결되는 만큼 매장 기획자(MD)들이 서울 성수동, 한남동 등에서 ‘핫’하다는 식당들을 모셔가기 위해 혈안이다.

이런 백화점 식당가에서 요즘 눈에 띄는 메뉴가 솥밥이다. 과거 번잡스러운 푸드코트 스타일이었던 지하 식당가를 고급스러운 식사 공간으로 변화시킨 백화점들이 솥밥 식당을 대거 유치하고 있다. 젊은 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메뉴라는 점, 운영 효율성이 높은 메뉴라는 점이 솥밥의 인기를 끌어올리고 있다.

26일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올해(1월 1일~12월 21일) 백화점 3사 식당가에서 솥밥 카테고리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평균 49.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백화점 인천점 ‘일월오악’(12월 입점), 현대백화점 미아점 ‘솔솥’(4월),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칠암만장’(3월) 등 솥밥 브랜드를 들인 점포도 부쩍 늘었다.

롯데는 작년과 올해에 걸쳐 5개 솥밥 브랜드를 8개 점포에 입점시켰다. 현대백화점(아울렛 포함)이 전국 15개 점포에서 운영 중인 솥밥 매장은 16곳에 달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대접받는 경험’을 중시하는 최근 트렌드와 연관이 깊다는 게 관련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백화점들도 이런 추세에 적극적으로 대응 중이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7월 압구정 본점 지하에 ‘가스트로 테이블’을 열고 직원이 서빙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솥밥은 솥에 물을 붓고 기다려야 하는 등 식사 방법이 번거로운데, 이런 점이 되레 고급 음식이란 이미지를 준다”며 “성수동, 연남동의 유명 솥밥집에 대기 줄이 길게 늘어서는 등 젊은 사람도 많이 찾는 메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롯데백화점은 아예 새로운 솥밥 브랜드를 개발했다. 길옥균 롯데백화점 델리&스낵 팀장이 에프지푸드와 손잡고 만든 인천점의 일월오악이 그런 사례다. 서울 한남동의 한우 오마카세 식당 ‘소수’ 출신 송치훈 셰프와 6개월간 준비했다.

객단가(1인당 매출)가 3만원대로 높지만, 다른 한식 메뉴에 비해 차리기가 간편한 것도 솥밥의 장점으로 거론된다. 송치훈 셰프는 “밑반찬이 필요한 한식의 경우 밑반찬 준비 및 서빙 과정에서 손이 많이 간다”며 “솥밥은 밥에 토핑을 올려 솥에 담아 제공하기 때문에 노력이 다른 한식에 비해 적게 든다”고 설명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