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예약 꽉 찼죠"…신세계 수혜 누리는 뜻밖의 장소

입력 2023-12-30 19:43   수정 2023-12-30 19:44


"신세계백화점 본점 미디어 파사드가 인기를 끈 이후 12월 매출이 30%가량 늘었어요. 신세계(백화점 본점) 덕분이죠."

식당 창문에서 서울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이하 신세계 본점)의 미디어 파사드가 보이는 한 중식당 주인 장모 씨는 이같이 말했다. 그는 "11~12월만 되면 '신세계 본점이 보이는 자리로 예약할 수 있냐'는 연락이 계속 온다"며 "미디어 파사드가 화제 된 2021년 이후 매출이 늘어난 것을 체감한다"고 설명했다.

신세계 본점의 미디어 파사드 장식이 인기를 끌면서 백화점 건너편인 이른바 '백화점 뷰' 상권이 특수를 누리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의 덕을 봤다는 곳은 중구 명동 남대문로 52·56·소공로 70일대의 식당, 카페, 호텔 등이다. 매장 내부에서 신세계 본점의 미디어 파사드가 보인다는 공통점이 있는 곳이다.


건물 창문이 신세계 본점을 향해 뚫려 있는 남대문로 52일대는 '명동 화교거리'로 잘 알려진 곳이다. 거리 안쪽에 한성 화교소학교와 중국대사관이 있어 환전소와 중식당이 많다.

이 건물 1층에서 중식당을 운영하는 60대 왕모 씨는 "매년 11~12월은 신세계 본점 미디어 파사드 덕분에 월 매출이 20%가량 늘어난다"며 "서빙하다 보면 '얼른 먹고 사진 찍자'며 대화하는 손님들이 많다"고 전했다. 이어 "올해는 외국인 손님이 늘어난 것을 체감한다"면서 "동료 상인은 '신세계에 절해야 할 판'이라고 말한 적도 있다. 우리도 같은 마음이다"라며 웃어 보였다.


미디어 파사드가 더 잘 보이는 건물 2~3층에서 중식당을 운영하는 40대 장모 씨는 "12월 저녁 시간대에는 단체실 3곳의 예약이 모두 찬다"며 "예약할 때 '미디어 파사드가 보이는 자리 맞냐'며 재차 확인하는 손님이 많다"고 했다. 그러면서 "식사 도중 창가 자리가 비면 자리를 옮겨 달라는 손님도 있다"고 부연했다.

주변 카페 중 유일하게 매장 내부에서 신세계 본점이 전면에 보이는 인근 스타벅스 매장 관계자도 "12월만 되면 매출이 30%가량 오른다"고 밝혔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숨은 명당'으로 알려진 곳이다.


오후 4시가 되자 카페 매장 2층 내부에는 안전요원까지 배치됐다. 창가로 사람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미디어 파사드가 점등되는 오후 5시 30분이 되자 고객들이 일제히 카메라를 들고 사진을 찍었다. 다들 "예쁘다"며 가족,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었다.

이 매장의 창가 자리는 점등 2시간 전부터 미디어 파사드를 보려는 이들로 만석이었다. 카페서 만난 50대 A씨는 "친구와 함께 미디어 파사드를 보러 왔다"며 "30분 넘게 서 있다가 미디어 파사드가 보이는 자리를 겨우 잡았다"고 전했다.


객실의 30%가 '백화점 뷰'를 갖추고 있는 서울 중구 남대문로 56의 '알로프트 서울 명동'도 신세계 본점 미디어 파사드로 호재를 맞은 곳 중 하나다. 이 호텔 관계자는 "주말 기준으로 12월부터 내년 1월까지 백화점이 보이는 객실은 전부 예약이 찼다"고 전했다. 이어 "본래 외국인 고객 비중이 90% 수준인 곳인데, 미디어 파사드가 인기를 끈 2021년 이후 내국인 고객이 눈에 띄게 늘었다"며 "연말 시즌에는 고객의 80%가 한국인"이라고 설명했다.

호텔 관계자는 "위치상 객실에서 미디어 파사드가 보이면서 동시에 또 다른 연말 '인증샷 성지'로 인기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과도 도보 6분 거리로 가까워 수혜를 입었다"며 "'백화점이 보이는 객실'을 따로 판매하는 구조가 아니라 문의 전화가 많이 온다. 지금이 연중 가장 바쁜 시기다"라고 부연했다.

한편 '서울 실시간 도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4, 25일 양일간 순간 최대 인파 기준으로 총 17만8000명의 인파가 명동 관광특구 일대로 몰렸다.

아직 백화점 장식 행사가 끝나지 않아 당분간 연말 분위기를 즐기러 온 인파는 계속 몰릴 전망이다. 중구 회현동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미디어 파사드 장식은 내년 1월31일까지 매일 오후 5시 30분부터 10시 30분 사이에 관람할 수 있다. 중구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장식은 오는 31일까지 볼 수 있다. 점등 시간은 오후 5시30분부터 10시 30분이다.

김영리 한경닷컴 기자 smart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