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눈' 챌린지 주역 황세훈 "엑소와 콜라보 하고 싶어요" [인터뷰]

입력 2023-12-30 07:00  


'첫눈' 챌린지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댄서 황세훈이 엑소와 콜라보레이션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첫눈'은 엑소가 2013년 12월 발매한 겨울 스페셜 앨범 '12월의 기적'에 수록된 곡이다. 타이틀곡이 아님에도 이 곡은 매년 겨울마다 소환되며 음원차트에 등장하곤 했는데, 올해는 이례적으로 1위까지 기록해 화제를 모았다.

역주행 1위를 거두는 데에는 '첫눈' 댄스 챌린지가 큰 역할을 했다. 당초 안무가 없던 이 곡에 댄서 황세훈이 따라 하기 쉬운 동작을 입혀 챌린지로 만들었고, 이후 많은 이들이 따라 하면서 음원차트에서도 폭발적인 힘을 얻을 수 있었다. 29일 오후 기준 틱톡에서 '첫눈' 스페드업(음원 속도를 빠르게 돌린 것) 버전을 배경음으로 쓴 영상만 33만건 이상이다.

최근 서울 모처에서 한경닷컴과 만난 황세훈은 "2010년대에 나온 노래를 좋아한다. 겨울이 되면 그 계절에 맞는 노래를 듣는데 '첫눈'을 듣던 중 챌린지를 만들면 재밌을 것 같았다. 좋아하는 곡을 선택한 것"이라고 챌린지를 시작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좋은 반응을 예상했냐는 물음엔 "바로 예상하지는 못했다"면서도 "챌린지를 올린 날 새벽 조회수가 10만씩 오르더라. 그때 '아, 이건 터지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친구들과 숏폼 찍는 게 하나의 문화가 되지 않았냐. 계절에 잘 맞는 곡이기도 해서 시기를 잘 타지 않았나 싶다"고 답했다. 아울러 "엑소 팬분들이 더 업 시켜준 것도 있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수많은 틱톡 이용자들에 이어 스트레이 키즈, 엔하이픈, 에스파, 르세라핌, 아이브, 세븐틴, 트레저, (여자)아이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레드벨벳, NCT, 제로베이스원, 라이즈, 아스트로, 비비지 등 여러 K팝 가수들이 챌린지에 동참하며 인기는 더 높아졌다.

가장 기억에 남는 챌린지 영상은 무엇이었는지 묻자 에스파를 꼽았다. 황세훈은 "에스파 분들이 눈 오는 날 웃으면서 즐겁게 찍어줬다. 그게 챌린지를 구상할 때 생각했던 느낌과 가장 비슷했다"고 말했다.

엑소 수호, 첸·백현·시우민, 찬열, 세훈도 '첫눈' 챌린지에 동참한 상태다. 황세훈은 "여러 아이돌분들이 해주길래 과연 해주실까 하는 생각이 들긴 했는데 엑소 팬인 친구가 엑소 분들은 챌린지를 잘 안 한다더라. 그래서 생각을 접고 있었는데 해주셔서 신기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같이 챌린지를 찍어 보고 싶다. 연락만 주신다면 당장 달려가서 같이 하고 싶다"며 환하게 웃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