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특검' 현수막 걸고 한동훈 맞은 이재명

입력 2023-12-29 18:11   수정 2023-12-30 01:26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만났다. 한 위원장이 정치인으로 공식 데뷔한 뒤 첫 대면이다. 한 위원장은 “국민을 위해 건설적인 대화를 하자”고 말문을 열었고, 이 대표는 “민주당은 언제든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화답했다. 분위기는 화기애애했지만, 민주당은 회동 장소인 국회 본청 내 민주당 대회의실에 ‘김건희 특검, 대통령은 수용하라’는 문구의 백드롭(현수막 배경)을 걸고 한 위원장을 맞았다.
“힘겨루기 감정싸움 하지 말자”
한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원장 취임 인사차 이 대표를 예방해 19분가량 회동했다. 민주당이 전날 ‘쌍특검법’(대장동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을 강행 처리한 지 하루 만의 만남이었지만, 분위기는 나쁘지 않았다. 이 대표가 먼저 “환영한다”고 인사했고, 한 위원장은 “급작스럽게 취임하게 돼 경황없는 상황에서 말씀을 올렸는데도 흔쾌히 일정을 잡아주셔서 고맙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첫머리 발언에서 “여당과 야당 대표로서 서로 다른 점도 분명히 있지만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건설적인 대화를 많이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대표님 말씀을 많이 듣고 가겠다”고 했다.

이에 이 대표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정치는 국민을 대신하는 것”이라며 “비록 약간 다른 입장일지라도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은 국민들이 맡긴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민주당은 언제든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 정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구체적으로 ‘이태원 참사 특별법’과 ‘전세사기 특별법’을 콕 찍어 여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 대표는 “(유가족이) 소망하는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을 정치권이 외면하지 말고 절절한 소망을 들어줄 수 있도록 협력해주셨으면 좋겠다”며 “크게 반대 안 하실 거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전세사기 특별법에 대해선 “민주당이 추진하는 ‘선(先)구제 후(後)구상’하는 방식에 함께 참여해달라”고 했다.

이날 회의실엔 취재진 60여 명이 포진했다. 비공개 면담으로 전환되는 중 이 대표는 “비대위원장 오신다고 언론인이 이렇게 많이 왔다”고 했고, 한 위원장은 손짓으로 이 대표를 가리키며 “대표님 덕분에”라고 화답했다.

비공개 회동을 마친 뒤 한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치를 효율적으로 하자는 말씀을 분위기 좋게 나눴다”며 “결정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서로 무용한 힘겨루기나 감정싸움 하지 말고 저와 둘이 신속하게 결정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한 발은 공공선에서 떼지 않을 것”
이날 ‘한동훈 비상대책위원회’도 공식 출범했다. 한 위원장은 비대위원들에게 직접 임명장을 수여하고 첫 회의를 열었다.

한 위원장은 “궁중 암투와 합종연횡하듯 사극을 찍거나 삼국지 정치를 하지 말자”고 강조했다. 또 농구의 피벗 플레이를 빗대 “한 발을 지탱하고 다른 발을 움직이는데, 두 발을 다 움직이면 반칙”이라며 “반드시 이기기 위해 모였지만 한 발은 공공선이라는 명분과 원칙에서 떼지 않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쌍특검법이 ‘악법’이라는 입장도 재차 밝혔다. 그는 “총선을 그걸(김건희 특검법)로 뒤덮고 국민의 선택권을 침해하겠다는 명백한 악법”이라며 “대통령 거부권(재의요구권)은 국민을 위해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