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사업구조 과감히 개편"…김승연 "그레이트 챌린저 돼야"

입력 2024-01-02 17:55   수정 2024-01-03 02:06

주요 그룹 총수들이 올해 경영 환경이 어렵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해달라고 주문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세계 경제가 초불확실성 시대에 돌입했는데 이런 경영 환경에선 압도적 우위의 핵심 역량을 가진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며 “과거 성공 경험에 안주하지 않고 위기 속에서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사내방송에 출연해 “고금리, 고물가, 저성장의 삼중고 속에 시장은 위기를 반복하며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며 “생존을 넘어 글로벌 챔피언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도전하고 스스로를 혁신하는 ‘그레이트 챌린저’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레이트 챌린저로서 기존의 틀을 넘어 차별성과 주인의식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그룹의 기존 주력산업에는 익숙한 판을 흔들고 뒤집는 도전정신을, 신규사업에는 책임감과 몰입감을 가질 것을 주문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항공업계의 변화와 혁신 속에서 기본에 충실하고 아시아나항공 인수 과제도 마무리하겠다”며 “통합 항공사 출범은 장기적으로 우리에게 거대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자은 LS그룹 회장도 “변화가 심한 환경 속에서 안정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강한 실행력이 뒤따라야 한다”며 제조 안정화 및 압도적인 제조 경쟁력 확보를 주문했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은 전남 여수공장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도전적 자세로 혁신을 주도하는 리더십을 강화하고, 조직문화가 다양성을 존중하고 외부 지향적으로 발전해 불확실한 미래 환경에 대응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문 경영인인 삼성전자 한종희 부회장과 경계현 사장은 이날 공동명의의 신년사에서 “삼성전자를 이끌어 온 핵심 가치인 초격차 기술 등 본원적 경쟁력 강화를 최우선으로 추진하자”며 인공지능(AI), 에코, 라이프스타일 이노베이션 등 미래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주문했고 강조했다.

3연임 도전 여부로 주목받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원고지 30장 분량으로 올해 그룹의 사업별 중점 추진사항을 담은 신년사를 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