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접경지 6곳, 군사규제 풀어 新산업 키운다

입력 2024-01-03 18:46   수정 2024-01-04 01:23

강원도가 비무장지대(DMZ) 접경지역인 춘천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등 6개 시·군의 군사규제 지역을 대거 해제하고 이곳을 평화경제특구로 탈바꿈시킨다. 조기 폐광지역인 태백과 삼척에선 핵심 광물, 의료산업 등 경제진흥사업을 확대한다. 원주와 횡성에는 반도체와 미래차 산업을 이끌 클러스터를 구축해 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로 했다.


강원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제발전계획을 3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미래산업 중심 △지역가치 증대 △경제 도약 △지방시대 선도 △든든한 복지, 튼튼한 안전 등 5대 분야로 이뤄졌다. 강원도는 이번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올해 사상 최대인 9조5892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지난해 강원특별법 개정, 도청사 이전, 제2청사 건립, 오색케이블카 등 숙원사업에서 결실을 본 데 이어 경제 발전을 위해 더 힘을 쏟을 방침이다.

강원도는 접경지역 6개 시·군을 평화경제특구로 조성한다. 접경지역 총 면적 4751㎢ 중 49.95%인 2374㎢의 군사규제 지역이 해제 대상이다. 규제를 푼 곳에는 산업특구 관광특구 등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 지역에 남북 교역·협력사업을 맡은 기업과 자재·장비, 금융, 교육·훈련, 유통·서비스, 관광 분야 기업을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철원군은 농·생명바이오단지, 고성군은 철도·고속도로와 관광지를 연계한 관광특구를 지정하기로 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통일부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강원도 자체 계획을 반영해 접경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꾀하겠다”고 말했다.

반도체, 미래차 등 첨단기술 산업 육성에도 적극 투자한다. 현재 짓고 있는 반도체 소모품 실증센터와 반도체 교육센터, 반도체 공유대학을 통해 기업 투자를 유치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로 했다. 미래차 핵심 부품 클러스터(원주), 자율주행 실증·상용화 거점도시(횡성)도 구축해 미래차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홍천·춘천권에는 바이오의약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강릉에는 천연물 바이오산업단지를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받아 관련 기업을 지속 유치할 방침이다. 강원도는 내년까지 액화수소 신뢰성 평가센터를 짓고, 2028년까지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등 수소산업에도 대대적인 투자를 하기로 했다.

태백과 삼척 등 조기 폐광지역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도 팔을 걷는다. 강원도는 8552억원을 투입해 태백 핵심광물산업단지와 삼척 의료산업 클러스터 등을 지을 예정이다. 조기 폐광으로 인한 실직자를 대상으로 긴급 생활안정지원도 이어나간다.

사회간접자본(SOC) 시설 확충작업도 계속된다. 삼척~강릉·용문~홍천 구간 철도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영월~삼척 고속도로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해서도 힘을 쏟을 방침이다. 강원도 관계자는 “올해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중점을 두고 도민들이 경제 성장을 체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춘천=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