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무는 긴축시대, 채권 투자 주목…진입시점 잘 따져야

입력 2024-01-08 16:00   수정 2024-01-08 16:01


“기대감과 현실 간의 괴리를 이용하라.” 최근 주요국 중앙은행이 기준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란 예상이 퍼지면서 유망 투자처로 떠오른 채권에 대해 시장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하는 얘기다. 금리 인하 시기엔 채권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채권이나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투자 상품은 이자 수익에 더해 시세 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단순한 기대감에 채권 관련 투자 상품을 사들이지 말고 진입 시점을 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냉·온탕 오가는 채권 ETF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채권 관련 주요 상장지수펀드(ETF) 등락률은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ACE 미국30년국채선물레버리지(합성 H)는 지난달 한 달간 18.11% 올랐고, 지난주엔 7.22% 내렸다. TIGER 미국채30년스트립액티브(합성 H)는 지난달 13.64% 뛴 뒤 지난주 5.46%만큼 상승 폭을 반납했다. TIGER 국고채30년스트립액티브는 지난달 13.17% 상승했다가 지난주 2.82% 하락했다.


이는 지난달까지 하락세였던 채권 금리가 이달 들어 일부 반등한 까닭이다. 지난 5일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는 4.034%였다. 지난달 28일(3.816%)에 비해 5.7% 올랐다. 30년물 금리는 4.18%로 지난달 말에 비해 5.2% 높았다. 전날 미국 고용지표 중 하나인 ADP 전미 고용보고서의 12월 민간부문 고용이 대체로 긍정적으로 집계된 영향이다. 미국 중앙은행(Fed)은 앞서 고용시장과 물가상승률 등이 둔화할 경우 금리 인하에 들어갈 수 있다고 시사했다.
○진입 시점이 중요
Fed는 지난해 말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올해 금리 중간값을 연 4.6%로 예상했다. 관행대로라면 한 번에 0.25%포인트씩 세 차례에 걸쳐 총 0.75%포인트 기준금리를 인하한다는 의미다. 이재만 하나증권 연구원은 “기준금리가 연 4.6%까지 내려간다면 미국 국채 10년 만기 금리는 3.5%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런 시기에 혜택을 보는 대표적인 투자 상품은 미 장기채 가격을 추종하는 ETF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한국은 이미 기준금리가 미국에 비해 낮은 연 3.5%여서 금리가 내려갈 여지가 미국에 비해 크지 않다”며 “이 때문에 국고채보다 미국 국채 가격을 추종하는 ETF를 찾는 사람이 더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채권은 잔존 만기가 길수록 금리 영향을 많이 받는다”며 “채권 관련 ETF 중 미국 장기채 ETF의 수익률 상승 여력이 상대적으로 큰 이유”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금리 인하 기대만 믿고 섣불리 미국 장기채 상품에 올라타선 곤란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작년 말부터 기대가 반영된 만큼 일부 투자 상품 가격엔 ‘거품’이 끼었을 수 있어서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일부 기관투자가는 최대 7회가량의 금리 인하를 예상한다.

박민영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준금리 인하 시점을 두고 Fed와 시장의 괴리가 지속되고 있다”며 “이 격차가 좁혀지기 전까지는 높은 변동성이 지속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물가지표 등을 고려할 때 Fed의 금리 인하 방향성이 달라질 가능성은 작다”며 “주요 금리가 반등했을 때 채권이나 관련 투자 상품 비중을 확대하는 기회로 활용하라”고 조언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