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차코리아, 1,000억원대 투자로 3만대 시대 초석 다진다

입력 2024-01-11 04:01  


 -지난해 역대 최다 판매 신기록 달성
 -올해 EX30 투입으로 1만8,000대 목표
 -약 1,000억원의 투자로 질적 성장 도모

 볼보차코리아가 지난해 판매 실적을 분석하고 올해 공격적인 계획과 대규모 투자를 이어간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국내 수입차 시장이 4년 만에 역성장을 기록한 가운데 볼보차는 전년 대비 18% 증가한 1만7,018대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역대 최다 판매 신기록을 갱신했다. 연간 누적판매 순위에서도 1998년 한국 법인 설립 이후 최초로 수입차 4위 자리에 올랐다.

 회사는 프리미엄 수입차 중 가장 높은 개인 구매자와 3040세대를 중심으로 한 탄탄한 패밀리카 수요, 실적을 뒷받침하는 경쟁력 높은 제품 라인업 등이 견인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볼보차코리아의 지난해 판매를 살펴보면 개인 구매가 74%, 법인이 26%를 차지했다. 연령대 별에서는 40대(35%)와 30대(27%), 50대(23%) 순으로 나타났다. 제품 별로 보면 XC60(34%)이 가장 높은 판매를 기록한 가운데 S90(18%), XC90(15%), XC40(11%), S60(10%) 등이 고른 판매를 유지했다.

 특히, XC60은 전년 대비 137% 증가한 5,831대의 판매고로 국내 출시 이후 최초로 수입 SUV 전체 판매 1위를 차지하며 베스트셀링 SUV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XC60은 첨단 안전 기술과 차세대 커넥티비티, 인간 중심 철학이 반영된 공간 설계 및 편의기능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베스트셀링카다.

 여기에 왜건과 SUV를 결합해 소비자 편의성과 개성을 극대화 한 V60 크로스컨트리 역시 왜건의 불모지라 불리는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전년 대비 21% 증가한 1,093대의 판매를 기록해 수입 왜건 판매 1위를 차지했다. 20~30대의 높은 수요를 이끌고 있는 컴팩트 SUV, XC40 또한 수입 준중형 SUV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윤모 볼보차코리아 대표는 "지난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은 소비자가 기대하는 진정한 프리미엄 가치가 무엇인지 살펴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이어온 결과"라며 "EX30과 함께 새로운 이동성의 시대를 시작할 2024년에도 스웨디시 럭셔리의 가치를 고민하고 소비자가 인정하고 만족할 수 있는 브랜드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아낌없는 노력과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볼보차코리아는 2024년 판매목표를 1만8,000대로 설정하고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약 1,0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통해 3만대 시대를 향한 초석을 다져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상반기 중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서 새로운 수요 확보를 위해 순수 전기 SUV EX30의 출고를 시작할 예정이다. 새로운 패밀리룩과 높은 공간 설계, 직관적인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를 적용한 차세대 티맵 인포테인먼트, 안전한 공간 기술 등이 특징이다.

 특히, 4,000만원대부터 시작하는 파격적인 가격을 책정해 지난 11월 말 국내 최초 공개 이후 한 달 만에 2,000건 이상이 사전 예약되며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국내 소비자들의 높은 성원에 보답하고자 상반기 중 빠른 출고와 함께 추가 물량 확보를 위해 본사와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약 1,000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투자를 진행해 한국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와 신뢰, 판매 신장에 노력한다. 연내에 서수원 DTS, 서울 용산, 청주, 동탄, 진주, 군산 등 6개 신규 전시장을 확보하고 늘어나는 수요에 발맞춰 서울 대치 전시장은 확장 이전해 총 40개의 전시장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서울 대치, 하남, 청주, 동탄, 군산, 진주 등 6개 지역에는 신규 서비스센터를 오픈해 현재 34개의 서비스센터를 약 18% 증가한 4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군산 및 진주 서비스센터는 주요 지역 거점과 연결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위성 컨셉트를 도입한다.

 이를 통해 4년 연속 유럽 브랜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컨슈머인사이트 상품성 만족도 및 애프터서비스 만족도의 기록을 수성하고 스웨디시 럭셔리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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