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저격수' 공화당 경선 사퇴

입력 2024-01-11 18:21   수정 2024-01-12 01:05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재선 도전에 맞서 공화당 대선 경선에 출마했던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주지사(사진)가 10일(현지시간) 중도 사퇴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대표적 경합지의 지지율 조사에서 석 달 만에 트럼프 전 대통령을 앞섰다.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이날 뉴햄프셔주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내가 대선 후보가 될 길이 없다는 게 분명해졌기 때문에 선거 운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텃밭인 뉴저지에서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주지사를 지낸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한때 트럼프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됐으나 2021년 의사당 난입 사건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관계가 악화했다. 그는 ‘트럼프 저격수’를 자처하며 공화당 대선 경선에 도전했으나 지지율이 2~3%에 그쳤다. 크리스티 전 주지사의 사퇴로 공화당 내 ‘반(反)트럼프’ 성향의 표심이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 쪽으로 몰릴지 관심이 쏠린다.

헤일리 전 대사는 오는 15일 첫 번째 공화당 경선지역인 아이오와주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뒤질 가능성이 크지만 두 번째 경선지인 뉴햄프셔주에선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 9일 발표된 CNN의 뉴햄프셔주 여론조사에서 헤일리 전 대사는 32%의 지지율로 트럼프 전 대통령(39%)을 추격 중이다. 이 조사에서 크리스티 전 주지사가 기록한 12%의 지지도가 헤일리 전 대사 쪽으로 몰리면 승산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펜실베이니아주의 대선 가상 대결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에게 3개월 만에 역전을 허용했다. 미국 퀴니피액대가 4~8일 펜실베이니아 유권자 16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바이든 대통령이 49%의 지지율로 트럼프 전 대통령(46%)에게 3%포인트 앞섰다. 작년 10월 같은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지율 45%로 트럼프 전 대통령(47%)에게 2%포인트 밀렸다. 펜실베이니아주는 미국의 대표적인 경합주로 꼽힌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