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경 차관 '잡음'…교수단체 "박사학위 표절, 경질해야"

입력 2024-01-17 16:16   수정 2024-01-17 16:20


조성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10여년 전 박사 학위를 취득할 때 자신의 학술 논문을 표절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조 차관은 업무추진비를 지출하도록 돼 있는 법인 카드를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와 한국대학교수연대 교수노조(교수연대)는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조 차관이 2012년 고려대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논문이 2011년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표절률이 48%에 달했다고 주장했다.

한교협, 교수연대는 전국 대학 정교수 및 강사 6000여명이 소속된 단체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조 차관은 고려대에서 2012년 2월 '에너지믹스 이해관계자의 스키마 유형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 논문이 2011년 10월 한국주관성연구학회 학술지 '주관성 연구'에 게재한 조 차관의 논문과 표절률이 48%로 나타났다는 게 이들 주장이다. 표절률은 2개의 문장을 비교했을 때 6마디 이상의 동일한 문구가 발견되면 표절이라고 판단해 계산한 비율이다.

이들은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이 (조 차관) 자신의 고려대 박사학위 논문과 판박이"라며 "이런 표절행위는 고려대를 비롯해 교육부가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데, 의도적으로 표절행위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학술논문과 박사학위 논문 어디에도 두 논문의 연관성, 참고문헌 표시 등이 의도적으로 빠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약 조 차관이 자기 논문을 인용했다고 박사 논문에 썼다고 하더라도, 해당 내용이 일부 어휘만 같은 게 아니고 문장 전체가 같기 때문에 자기 표절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당시 고려대는 박사학위를 받으려면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게재됐다는 증명서를 요구했기 때문에, 조 차관이 박사학위 취득을 위해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조 차관은 2012년 한국언론학보 학술지에 자신의 박사학위 논문 내용과 표절률이 13%인 논문을 발간한 의혹을 받는다. 2013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도 자신의 박사 학위 논문과 표절률 16%가 되는 보고서를 제출한 의혹도 제기됐다.

조 차관은 업무추진비를 지출하도록 돼 있는 법인 카드를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해당 사안에 대해 입장을 묻는 질문에 과기부 관계자는 "조 차관이 입장을 정리중 일 것"이라고 말했다.

조 차관은 지난달 12일에는 대전에서 열린 한 행사에 참석해 "과학기술계에 8가지 유형의 카르텔이 있다"고 언급하면서 논란을 일으켰다. 이종호 과기부 장관은 같은 달 22일 "(조 차관의) 개인 의견일 뿐"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조 차관은 고려대 식량자원학과와 신문방송학과를 나와 2003년 아주대에서 에너지공학 박사 학위를, 2012년 고려대에서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22년 5월 윤석열 정부 초대 과학기술비서관에 임명됐고 지난해 6월 과기정통부 1차관으로 부임했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