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타트업 '모레'가 만든 AI…3400개 모델 제치고 세계 1위

입력 2024-01-18 18:09   수정 2024-01-19 02:31

국내 스타트업이 개발한 대규모언어모델(LLM)이 또다시 세계 1위에 올랐다. 국내 스타트업이 해외 글로벌 인공지능(AI) 기업에 밀리지 않는 기술력을 갖췄다는 평가가 나온다.

18일 AI 스타트업 모레는 자체 개발한 LLM ‘MoMo-70B’가 세계 최대 AI 플랫폼 허깅페이스의 ‘오픈 LLM 리더보드’ 평가에서 77.29점을 기록해 세계 1위에 올랐다고 발표했다. 허깅페이스가 운영하는 오픈 LLM 리더보드는 AI 모델의 성능을 평가해 순위별로 집계한다. 3400개 이상의 모델이 등록돼 있으며 추론과 상식, 언어 이해 능력 등 여섯 가지 기준으로 평가한다.

모레는 그래픽처리장치(GPU) 인프라를 지원하는 자체 AI 플랫폼 ‘MoAI’를 통해 매개변수 700억 개 규모의 MoMo-70B를 개발했다. MoAI를 통한 병렬적 처리 기법으로 효율을 극대화했다.

임정환 모레 AI그룹장은 “모레의 AI 플랫폼과 개발 능력이 결합한 덕분에 개발에 들어간 지 3개월 만에 1위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허깅페이스 경쟁에서 국내 업체가 1위 자리를 거머쥔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지난달엔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개발한 LLM 솔라가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74.2점으로 1위를 기록했다. 매개변수 107억 개의 솔라는 당시 2위였던 알리바바 큐원(720억 개)의 6분의 1 규모에 불과했지만, 더 높은 성능을 보였다. 지난 4일 카카오뱅크가 솔라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한 LLM ‘카본빌런’이 74.52점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AI 에듀테크 스타트업 뤼이드는 지난해 10월 74.07점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LLM은 크게 파운데이션 모델과 이를 미세조정해 만든 파인튜닝 모델로 나뉜다. 파운데이션 모델은 세계적으로도 기술력을 지닌 업체가 손에 꼽을 정도로 난도가 높다. 미세조정을 거쳐 여러 LLM을 만들 수 있는 만큼 활용도도 상당하다.

대표적인 파운데이션 모델은 업스테이지의 솔라와 메타의 라마, 알리바바의 큐원 등이 있다. 이날 1위를 기록한 MoMo-70B는 알리바바의 큐원을 미세조정해 만든 파인튜닝 모델이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