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손 안 놔줘" vs "그런 적 없다"…들려나간 강성희, 진실은

입력 2024-01-19 10:16   수정 2024-01-19 10:17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에서 경호원에게 입이 막힌 채 끌려 나간 강성희 진보당 의원 사건이 진실게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대통령 경호처가 강 의원을 들고 끌어낸 대처가 적절했냐를 판단하기 위한 당시 상황에 대한 진술부터 엇갈리는 모습이다.

강 의원은 '윤 대통령의 손을 놓지 않고 고성을 질렀다'는 경호처의 설명에 "거짓말"이라고 반박했지만, 당시 현장에 강 의원 바로 옆에 있었던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윤 대통령이 '손을 놔달라'는 취지의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들었다고 전했다.

강성희 의원은 19일 CBS 라디오 '뉴스쇼'에 출연해 "(윤 대통령이) 저하고 악수하면서 제가 몇 마디 말을 건넸는데, 그 과정에서 경호원들에게 끌려 나간 것이 어제 일"이라며 "'국정 기조를 바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들이 불행해집니다'는 말을 하고 싶었다. 그런데 그 말을 다 하기 전에 대통령이 이미 지나가 버렸다"고 주장했다.

그는 '강 의원이 윤 대통령의 손을 놓지 않고 고성을 질렀다는 경호처의 입장'에 관해 묻자 "영상이 나갔음에도 대통령실에서 자꾸 그런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며 "대통령과 제가 손을 잡은 것은 잠깐에 불과하다"고 했다.

이어 "이미 손을 놓았다. 무슨 손을 잡아서 힘을 줬다, 내 쪽으로 대통령을 끌어당겼다, 이런 얘기들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진로를 방해했다는 것도, 영상에 보면 대통령이 자기 갈 길을 그냥 잘 간다. 그러고 나서 제가 입이 틀어 막히고 쫓겨나는 과정이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끌려 나가면서까지 소리를 지른 것에 대해서는 "우리 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이 저의 의무"라며 "대통령이 제 말을 듣지도 않고 그냥 떠나가는 상황이어서 어쩔 수 없이 그런 상황이 연출된 것"이라고 했다.
與 이용호 "왜 이리 오래 시간 끄나 봤더니 손 꽉 잡고 있더라"
반면, 당시 현장에서 강 의원의 바로 옆자리에 앉아 있던 이용호 의원의 설명은 이와 달랐다.

그는 "제가 먼저 대통령과 악수하고 다음이 강성희 의원 차례였다. 그런데 강 의원이 악수하더니 갑자기 '국정기조를 바꾸세요' 그러더라. 그거는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악수하고 손을 놓지를 않는 것"이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 의원은 "그래서 제가 유심히 봤다. 왜 이렇게 오래 시간을 끄나 봤더니 손을 꽉 잡고 있는 거예요"라며 "그러니까 대통령께서도 좀 당황하셨을 것 아닌가. 계속 입으로 '국정 기조를 바꾸세요' 이러면서 손을 놓지 않으니 대통령이 '(다음 분들과도) 계속 악수해야 한다'는 식으로 말씀을 하셨던 것 같다"고 전했다. 강 의원이 손을 놓지 않자 윤 대통령이 '손을 놓아 달라'는 취지로 말을 건넸다는 내용이다.

그러면서 "제가 보기에는 굉장히 의도된 행동이었고, 매우 무례하고 비상식적인 행동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은 이 해프닝을 '강성희 의원 과잉 제압 논란'이라고 명명하고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과 싸잡아 현안 질의를 위한 국회운영위원회 개회를 요구할 예정이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