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3남' 김홍걸, 총선 불출마…"민주 경선 절차, 이중잣대"

입력 2024-01-22 16:40   수정 2024-01-22 16:41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22일 페이스북에 이같이 밝히면서 "똑같은 문제도 누구는 합리화해주고, 누구는 문제 삼는 이중잣대 검증으로 선거운동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더 이상 진행하는 게 무의미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쉬운 점이 있어도 깨끗이 포기하고 당의 총선 승리와 윤석열 정권 심판을 돕는 게 4년 전 부족한 저에게 선거에 나갈 기회를 주셨던 당원 여러분의 은혜에 보답하는 길"이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친명(친이재명)계로 당 대변인을 맡는 강선우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갑에 출마를 준비해왔다. 그는 이 지역 당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는 "경선 절차가 불공정하게 이뤄진 부분은 불만이지만, 민주당의 승리와 강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출마를 위해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에 검증을 신청했지만, 검증위는 김 의원에 대해 '계속심사'(보류)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에 서류 접수는 가능하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 예비후보 등록이 불가능해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앞서 김 의원은 21대 총선이 열린 2020년 강남 아파트 20대 차남 증여 논란, 재산 신고 누락 의혹 등 이유로 당에서 제명된 후 지난해 7월 복당했다. 같은 달 국회의원 가상자산 보유 현황 전수공개에서 상속세 마련을 위해 가상자산에 2억6000만원을 투자했다고 밝히면서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이날 오전에는 같은 당 최종윤 의원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출마를 선언했다. 최 의원 지역구인 경기 하남시에는 지난 대선 때 이재명 캠프에서 활동한 민병선 전 선대위 대변인과 박경미 전 문재인 정부 청와대 대변인이 출마를 선언했다.

이날 김홍걸, 최종윤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현역 의원 중 민주당에서 불출마 의사를 밝힌 이는 총 10명으로 늘어났다. 민주당 출신으로 무소속인 김진표 국회의장까지 포함하면 11명이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