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폭등에도 '살벌한 분위기'…직원 8000명 정리한다

입력 2024-01-24 14:32   수정 2024-01-24 14:44


글로벌 테크업계에 연초부터 구조조정의 칼바람이 불고 있다. 생성 인공지능(AI) 호재로 주가가 상승하는 상황과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경영효율화에 나선 기업들이 인력 줄이기에 나섰기 때문이다. 업무에 활용되는 AI 기술이 근로자를 대체하는 현상도 뚜렷해진 것으로 분석된다.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BC 등에 따르면 독일 소프트웨어 기업 SAP가 올해 AI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재편하기 위해, 8000개 일자리에 대한 구조조정을 실시하기로 했다. 작년 말 기준 SAP의 정규직원 수는 10만8000명이다. 전체 인력의 7%에 대해 구조조정을 하겠다는 의미다. SAP 주가는 지난해 50% 올랐다. 그럼에도 AI 기술을 활용해 업무 효율화할 방침이다.

이날 소셜미디어 플랫폼 틱톡의 모회사 바이트댄스도 직원 60명을 해고했다. 해고 직원은 대부분 미국에 근무하는 이들이다. 회사 측은 “주기적인 조직 개편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바이트댄스는 작년 11월 게임 사업부 ‘뉴버스’에서 수백명의 직원을 해고하기도 했다. 작년 말 기준 틱톡의 직원 수는 미국 7000명, 전 세계 총 15만명이다.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으로 잘 알려진 텐센트의 라이엇게임즈도 최근 530명의 직원을 감축하겠다고 발표했다. 전체 인력의 11%에 달하는 수치다.

이에 앞서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도 올해 초 수천명에 대한 구조조정 방침을 굳히고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특히 구글은 AI 기술을 광고영업부에 성공적으로 적용함에 따라 불필요해진 인력을 감원하거나 전환배치 하겠다고 해 직원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구글 내부 문서에 따르면 이 회사의 올해 7대 목표 중 하나가 ‘비용절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마존, 링크드인, 디스코드 등 다른 글로벌 기업들도 대규모 인원 감축을 연달아 발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AI 소프트웨어를 통한 업무 자동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앞으로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군이나 사업부에 대한 감원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