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지켜라"·"요양원 안돼"…여의도 재건축 단지 기부채납 '기싸움'

입력 2024-01-29 15:21   수정 2024-01-29 16:49


재건축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서울 여의도 노후 단지들이 기부채납 시설을 두고 고민에 빠졌다. 기부채납 비율만큼이나 탈바꿈한 단지에 들어올 시설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른바 ‘혐오시설’로 찍힌 노인요양센터 조성이 예정된 시범아파트는 결사반대에 나섰다. 반면, 제안했던 공유오피스는 수요가 적다는 의견이 나오자 광장아파트 주민들은 활용 방안 찾기에 나섰다.

2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광장아파트28 재건축위원회는 최근 공공오피스 활용방안 찾기에 나섰다. 공공오피스는 신속통합기획 당시 주민들이 제안했던 기부채납 시설이다. 그러나 심의 과정에서 오피스 수요가 적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주민들이 직접 활용 방안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한 관계자는 “위원회 차원에서 활용 방안 자료를 만들어 공공오피스 존치를 피력하고 있다”며 “공공오피스를 지키지 못하면 차라리 용적율 하향을 하자는 얘기까지 나온다”고 설명했다.

주민들이 이렇게 공공오피스 존치에 적극적인 것은 불발될 경우 어떤 시설이 들어올 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당장 공공오피스 대신 임대주택을 기부할 경우 재건축 사업성이 크게 낮아진다. 서울시가 주민들이 거부하는 다른 기부채납 시설을 강제할 수 있다는 우려도 영향을 미쳤다.

최고 65층 재건축을 추진 중인 여의도 시범아파트는 종상향 혜택을 전제로 노인 주간 보호시설인 ‘데이케어센터’ 설치 요구를 받자 집단 반발에 나섰다. 주민들은 과도한 기부채납 요구라며 시행자인 한국자산신탁에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애초 신통기획 협의 당시엔 과학체험관과 노인여가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었는데, 갑자기 노인요양시설이 들어섰다는 주장이다.

데이케어센터는 경증 치매나 노인성 질환이 있는 노인들을 위한 치료 시설이다. 임대주택을 대신해 수용한 협상 내용인데, 주민들은 데이케어센터 대신 문화시설을 더 짓겠다는 입장이다.

정비업계에선 예정됐던 갈등이라는 반응이다. 서울시가 기부채납 비율을 두고 임대주택과 특정 시설에 대해 가중치를 조정하며 이를 거부하면 더 많은 기부채납 시설을 지을 수밖에 없도록 한다는 것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신통기획을 추진 중인 다른 단지들도 기부채납 시설을 두고 갈등이 불가피하다”며 “주민 수요와 지자체 입장이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