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방폭(防爆) 교육이 산업안전의 미래

입력 2024-01-29 22:41   수정 2024-01-29 23:22

석유화학 장치산업 60년이상 노후, 근원적 안전대책 필요

폴리텍대 석유화학공정기술교육원 국내 유일 방폭안전센터 구축

산·학간 협력 강화
· 방폭 교육 제도화 위한 정부 지원 절실

"국내는 물론 국제 기준 충족하는 선진 교육프로그램 개발해야"










강민관 폴리텍대 석유화학공정기술교육원 교수





최근의 산업 동향에 따르면, 방폭산업은 매년 8% 성장해 2025년에는 140억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시대적인 변화와 사회·경제·문화적인 발전은 주위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데,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긍정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부작용도 초래하여 각종 안전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방폭이란 가연성가스 또는 가연성 분진이 존재하는 장소에서 불꽃 및 아크의 발생, 점화원이 될 우려가 있는 전기·기계 기구 등에 폭발이나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조치를 말한다.

특히 방폭 장비와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방폭 전문인력 부족에 대한 안전사고 발생은 방폭 전문인력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큰 규모의 사고 발생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방폭 교육에 대한 방안 제시가 필요하다. 교육 커리큘럼은 대한민국 방폭 전문인력 양성 시 필요한 요소들을 조사하여 반영하도록 한다.

국내외 자료 조사를 통해 현재 상황에서의 장애요소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극복해결책을 제시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국가 관련 공공기관이나 민간기관에서 방폭 안전교육 및 관련 자격증 수요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지만 각 자격증 별로 현재 수급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그로인해 신뢰성이 낮은 상황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방폭 작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교육이 부족한 실정이며 방폭 안전교육에 필수적인 교육 콘텐츠의 개발과, 방폭 테스트 시설 확충, 안전교육강사 양성, 방폭 교육 통합 DB 구축 계획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국내 석유화학 관련 산업 노후화로 인해 방폭에 관한 많은 관심이 형성되고 있지만 방폭 규격에 맞는 체계적인 관리나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국가 관련 공공기관이나 민간기관에서 방폭 안전교육 및 관련 자격증 수요는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지만 각 자격증 별로 수급이 불균형을 이루고 있어 이에 대한 신뢰성이 낮은 상황이다.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분야인 안전교육은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안전교육관련 자격증 남발 또는 기본 소양 부족 등으로 전문 자격증의 경쟁력 약화와 자원 낭비를 가져오는 것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및 운영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사업장 내 방폭기기 및 방폭지역 안전관리에 특화성을 갖춘 안전관리자가 방폭안전관리자로 국내에는 지금까지 체계적인 방폭교육과 방폭안전관리자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IECEx RTP)이 부재한 상태다.

이러한 방폭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국내 유일의 석유화학공정 전문 교육기관으로 출범한 한국폴리텍대학 석유화학공정기술교육원은 한국방폭협회와 2022년 12월에 방폭안전교육센터를 구축했다.

교육센터는 KOSHA Guide 및 가스기술기준(KGS GC Code)에서 요구하는 국제적 수준의 방폭산업안전 현장 실무 안전관리자를 양성하고 있다.

지난해 석유화학공정기술교육원에서 방폭교육을 이수한 학생이 123명에 달한다.

이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는 요즘, 관련 기업 중심으로 화학물질 누출로 인한 화재, 폭발 사고 등에 대비하기 위한 방폭 안전전문가양성에 방폭안전교육센터가 첫걸음을 내디딘 것이다.

방폭안전교육은 계속해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방폭산업의 성장과 함께 방폭 전문인력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의 교육체계는 수급 불균형과 자격증의 신뢰성 문제를 안고 있어,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및 운영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개선책으로 대학과 기업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정부의 지원과 적절한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특히 방폭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육과정 및 시설 확충이 필요하며, 국제적 수준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국내 규격 및 기준을 준수하는 동시에 국제 기준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방폭산업은 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전문 교육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국가적인 산업안전 수준의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