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2023년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 선정기업] 폐기물 자원 순환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그리닉’

입력 2024-02-01 23:42   수정 2024-02-14 21:25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그리닉은 폐기물 자원 순환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송동욱 대표가 2023년 5월에 설립했다.

송 대표는 “버섯의 뿌리이자 영양기관에 해당하는 균사체와 매년 188만 톤 이상이 버려지는 파쇄지를 이용해 대체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리닉이 개발하는 느타리폼은 버섯의 뿌리인 균사체와 작은 크기로 인해 재활용되지 않는 파쇄지를 이용해 만든 제품으로 스티로폼(eps), 플라스틱을 대체 할 수 있는 소재다.

송 대표는 기존에 농어업 폐기물, 커피박과 같은 폐기물 기반의 배양지를 사용하는 균사체 기반 소재들과는 달리 파쇄지 기반의 배양지를 새롭게 개발했다. “균들이 분해하기에 가장 적합한 수준의 배양지 공극률을 조성하는 기술 개발을 통해 기존 스티로폼 소재보다도 더 좋은 단열성과 내구성을 지닌 소재를 만들었습니다.”

송 대표는 “그리닉의 경쟁력으로 사용성과 양산성”이라고 말했다. “사업을 시작하며 파주 소재에 배양실을 빠르게 구축하고 개발 시작부터 사용성과 양산성에 초점을 맞추고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자체 선별한 균들과 해당 균들이 분해하기에 최적화된 배양지 조성 기술을 통해 우수한 성능은 물론이고 실제 양산화가 가능한 수준의 벌크 배양 기술까지 개발을 완료하였습니다.”

송 대표는 제품 구매 가능성이 있는 40개 이상의 업체에 직접 콜드 메일을 보내고 만나는 작업을 반복했다. “처음부터 호의적이지 않은 사람들이 많았지만,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그런 노력으로 현재는 월 5만개 이상의 구매 의향을 보인 업체도 있습니다. 다수 기업과의 POC 기회도 확보한 상황입니다.”

송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지난 10년간 딱정벌레 육종을 광적으로 즐겨오며 주 먹이원인 균사체를 매년 1000병 이상씩 배양해 왔습니다. 해외에서 균사체 소재를 이용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을 보았고 충분히 시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던 중 군대에서 열리는 육군창업경진대회에 참여하게 되면서 부대 안에서 항온 시설을 구축하고 핵심 기술을 모색했습니다. 해당 기술의 사업성이 좋다고 판단해 기업을 설립하게 됐습니다. 초기 배양실 구축을 위한 자본은 딱정벌레를 팔며 모은 돈과 군 적금을 통해 마련한 자본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창업 후 송 대표는 “영업, 양산, 기술 개발 등 처음 해보는 일이 많고 계획대로 되는 일이 없어 막막한 순간도 많았다”며 “결국은 환경과 생태 보존에 진심인 팀원들과 함께 서로를 의지해 가며 인간과 생태가 공존하는 삶에 한 발짝 더 다가갈 때 가장 보람을 느끼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리닉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건국대학교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사업은 유망 창업아이템과 혁신기술을 보유하고 처음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에게 사업화 자금과 교육·멘토링, 창업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창업지원 사업이다.

송 대표는 “우수 기업 추천을 통한 IR 기회를 다수 창출해주고 투자사와의 미팅까지 연결해 줘 매우 유익했다”며 “사업화에 필요한 투자, 보고서, IP 전략 등 모든 분야에서 교육 멘토링이 완벽하게 진행돼 도움이 정말 많이 됐다”고 말했다.

그리닉은 사업 초기부터 함께한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김현욱을 포함해 박사급 연구인력 1명, 디자이너 1명으로 총 4명의 공동 창업자가 함께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송 대표는 “개발하거나 개발할 기술에 대한 IP 전략을 단단히 다지고 지속적인 POC 검증과 구매 의향 업체 대상 매출 확보를 하는 것이 최우선의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3년 5월
주요사업 : 생분해성 플라스틱, 균사체 기반 대체 스티로폼, 폐기물 자원 순환 솔루션
성과 : 건국대학교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 최대 지원금 선정, 특허 출원 2건, 2023 환경부 환경창업대전 ‘대상(환경부장관상)’, 아산나눔재단 정주영 창업경진대회 12 ‘우수상’, 제 8회 육군창업경진대회 ‘대상(육군참모총장상), 건국대학교 생애최초 IR 데모데이 ‘대상’, 제 2회 육군 FIVE START UP challenge ‘대상(6군단장상), 2023 PLAY START UP 투자자가 선정한 우수기업 선정, 서울대학교 Asan-UniverCT 1기 선정, 서울대학교 해동주니어 스타트업 5기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