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싸 소방관 됐다"…순직한 소방관들 SNS 보니 '먹먹'

입력 2024-02-02 07:28   수정 2024-02-02 07:29


지난달 31일 경북 문경시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박수훈(35) 소방교(1계급 특진)와 김수광(27) 소방장(1계급 특진)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시민들의 가슴을 먹먹하게 만들고 있다. 누구보다 자신의 직업을 사랑하고, 쾌활했던 두 사람의 모습은 안타까움을 더했다.

2일 박수훈 소방교의 페이스북에는 2021년 8월 31일 그가 소방공무원 신규채용시험에서 최종 합격했을 당시의 기쁨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박 소방교는 "아싸 소방관 (됐다)"이라며 합격자 명단에 자신의 수험번호가 적힌 '합격 인증샷'을 올렸다.


평소 대인관계도 원만했던 듯, 지인들이 박 소방교의 합격 소식에 아낌없는 축하를 건넸던 댓글들도 볼 수 있다. 경북 상주가 고향인 박 소방교는 특전사 중사 출신으로, 그는 평소에도 "나는 소방과 결혼했다"고 말하고 다닐 정도로 자신의 조직에 큰 애착을 보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2022년 1월 14일에는 그가 '경북소방'이라고 적힌 특수복을 입고 '허잇챠'라고 외치며 춤을 추다가 발차기하는 동영상도 있다. 해당 영상 아래 박 소방교의 지인이 "울 쌤(선생님)은 어디서건 기쁨을 준다"고 댓글을 달자 박 소방사는 "네! 넘칩니다!"라고 답했다. 가장 최근 게시물인 이 영상에 네티즌들은 추모 댓글을 남기고 있다.

김수광 소방장의 SNS를 보면 27세라는 젊은 나이답게 비번인 날에 서울 맛집을 찾아다니는 등 여느 20대 청년과 다르지 않은 일상을 보낸 모습이다. 구미가 연고지인 그는 20대 초반부터 경북도소방본부에 몸담아 어느덧 어엿한 6년 차 소방관이었다.


지난해에는 소방공무원들 사이에서도 취득이 어렵다고 정평이 난 인명구조사 시험에 합격해 구조대에 자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해 11월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명의의 표창을 받기도 했다. 문경소방 관계자는 "순직한 두 대원은 다른 누구보다도 모범이 되는 훌륭한 이들이었다"고 떠올렸다.

지난 1일 문경의 한 장례식장에 차려진 두 대원의 빈소에는 숭고한 희생만큼이나 무거운 슬픔이 내려앉았다. 오전 빈소에 온 유족들은 입구에서부터 오열하며, 고인의 이름을 부르며 서로 부둥켜안았다. 슬픔에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이도 있었다.


경북도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전날 오후 7시 47분께 경북 문경시 신기동 신기제2일반산업단지 한 육가공공장에서 불이 났다. 공장은 샌드위치 패널로 지어진 연면적 4319㎡, 4층 높이 건물이다. 두 대원은 출동 지령을 받고 현장에 8분 만에 도착해 건물 안에 공장 관계자 등 "구조할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건물 내부로 진입했다가, 변을 당했다.

소방 당국은 각각 소방교와 소방사 계급으로 순직한 두 대원에 대해 1계급 특진(소방교→소방장, 소방사→소방교)과 옥조근정훈장 추서, 국립현충원 안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소방청은 "뜨겁고 캄캄한 화마 속에서 꺼지지 않는 불굴의 용기를 보여준 김수광 소방장, 박수훈 소방교의 숭고한 희생을 기억하겠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