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힘을 다했네"…국민들 놀라게 한 손흥민·황희찬 무릎 사진

입력 2024-02-03 15:10   수정 2024-02-03 15:27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이 3일 새벽 0시30분(한국시간) 카타르 알와크라의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열린 호주와의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8강 맞대결에서 연장 120분 혈투 끝에 2-1 역전승을 거뒀다. 이로써 한국은 4강에서 이미 조별리그에서 한 번 붙었던 요르단을 상대한다.

이날 경기가 끝난 뒤 팬들은 손흥민이 역전골을 넣은 뒤 황희찬과 나란히 서 있던 사진 한 장에 주목했다. 테이핑으로 꽁꽁 싸맨 손흥민의 왼쪽 무릎과 타박상 흔적이 많은 황희찬 선수의 다리 상태 때문이었다. 딱 봐도 상태가 좋지 않아 보이는데도 손흥민은 매 경기 투혼을 발휘하고 있다. 손흥민은 이번 아시안컵에서 510분을 뛰었다. 출전시간 부문 대회 1위다.

특히 한국의 경기는 체력적으로 힘든 경기의 연속이었다. 조별리그 1차전 바레인전에서 3-1로 이겼지만, 동점 위기 이후 저력을 발휘해 승리를 따낸 경기였다. 2차전 요르단, 3차전 말레이시아전은 수차례 득점을 주고받는 혈투였다. 16강 사우디아라비아전은 연장전에서도 결과를 가리지 못해 승부차기까지 갔다. 8강 호주전에서도 120분 연장까지 갔다.


손흥민은 체력 부담, 부상 위험이 점점 쌓여가는 상황 속에서도 놀라운 힘을 보여줬다. 요르단, 말레이시아전에서 페널티킥을 넣었고, 16강전에서는 가장 부담이 큰 승부차기 1번을 자처해 한국 8강 진출에 힘을 보탰다. 8강전에선 최우수선수(MVP)에 뽑혔다. 통계매체 풋몹도 손흥민에게 가장 높은 평점 8.6을 줬다.

손흥민은 호주와의 경기 후 "축구선수를 하면서 연장을 두 번 연속한 적이 없었는데 정신력으로 이겨냈다"며 "나라를 위해서 뛰는 것이기 때문에 힘들다는 것은 핑계"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토너먼트에서 4개 팀만 남아서 하나의 우승컵을 가지고 싸우게 됐다"며 "어떤 핑계나 아픔은 필요 없다. 한 가지 목표만 가지고 뛰겠다"고 말했다.

누리꾼들은 "저 사진 한 장만 봐도 어떤 상황에서 뛰는지 알겠다" "진짜 죽을 힘을 다하는 게 보인다" "괜히 '좀비축구'란 얘기가 나오는 게 아니다" "경기 끝나고 선수들이 다같이 쓰러지는 모습을 보고 안쓰러웠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