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스럽다"…머스크 74조 날릴 위기에 분노한 '누나' [테슬람 X랩]

입력 2024-02-06 07:00   수정 2024-02-06 09:31


‘돈나무 누나’ 캐시 우드 아크 인베스트먼트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델라웨어주 법원이 내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550억달러(약 74조원) 규모 주식 보상 철회 판결을 강하게 비판했다.

지난 4일(현지시간) 우드는 본인의 X(옛 트위터)에 “법원의 판결은 미국적이지 않다”며 “미국 역사상 가장 성공한 기업의 이사회에 대한 모욕이자 투자자의 권리에 대한 공격”이라고 적었다. 이어 “테슬라의 성공 스토리는 사람들이 미국에 몰려오는 이유”라며 “법원의 결정은 조국의 이상(理想)에 수치를 안겨준 비극”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머스크는 “고맙습니다”고 댓글을 남겼다.

델라웨어주 법원의 캐서린 맥코믹 판사는 지난달 30일 판결문에서 “머스크가 받은 보상액 규모가 동종업계 CEO가 받은 성과급 중위값의 250배에 달한다”며 “역사상 전례가 없는 막대한 금액”이라고 밝혔다. 이어 “보상안을 협상한 보상위원회가 사실상 CEO와 한편이었다”고 지적했다. 2018년 테슬라 9주를 보유한 소액주주가 제기한 “이사회의 결정은 일반주주에게 이해 상충”이라는 주장을 받아들인 것이다.


2018년 테슬라 이사회가 승인한 보상안에 따르면 머스크는 10년간 시가총액 및 매출 등 실적을 조합해 12단계의 목표를 달성해야 했다. 마지막 단계인 시가총액 6500억달러 등을 달성하면 스톡옵션 3억주를 받는 구조다. 당시 주주들의 81% 찬성으로 통과됐다.

이후 테슬라 주가는 3년 만에 11배 오르며 시총 6500억달러를 돌파했다. 함께 약속한 실적 목표도 2022년 말 달성했다. 우드는 테슬라의 이 같은 성과가 머스크의 독창성과 끈질긴 결단력 덕분이었다고 주장했다.

우드는 또 법원이 지적한 머스크와 이사회의 ‘협력 관계’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그는 “테슬라 이사회 의장인 로빈 덴홀름과 업무상 17년간 알고 지낸 사이”라며 “정직과 객관성을 갖춘 전문가로 테슬라에 새로운 시각과 엄격함을 더해줄 것”이라고 두둔했다.

아크 인베스트먼트는 작년 4분기 실적발표 이후 테슬라 주가가 급락하자 저가 매수에 나섰다. 지난 3일 마켓 인사이더에 따르면 아크가 운용하는 ETF는 지난주 테슬라 19만2000주를 사들였다. 3629만달러(약 485억원) 규모다. 우드는 지난 수년간 테슬라 강세론을 설파했다. 향후 5년 내 테슬라 주가가 2000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테슬람 X랩’은
2020년대 ‘모빌리티 혁명’을 이끌어갈 테슬라와 머스크에 대해 소소하지만 재미있는 뉴스를 전합니다. 기성 언론들이 다루지 않는 ‘테슬라 팬’들의 이슈도 관심사입니다. 아래 기자 페이지를 구독하면 매주 기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백수전 기자 jerr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