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말부터 '문화예술패스' 지급…尹 "문체부는 '문화산업부'라 생각"

입력 2024-02-06 20:14   수정 2024-02-06 20:18



올해 3월부터 만 19세를 대상으로 공연·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문화예술패스 15만원이 지급된다. 문화체육관광부 내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을 신설해 K-컬처의 해외 진출 지원을 강화하고, 프랑스 파리 올림픽을 계기로 현지에서 국내 예술인의 공연 및 전시가 열린다.

문체부는 6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4년 주요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문화로 행복한 사회, K-컬처가 이끄는 글로벌 문화강국'을 비전으로 다섯 가지 방향의 과제를 추진한다. △문화생활 지원을 위한 국민 문화여가비 부담 완화 △수출과 내수 선순환으로 역동경제 이끄는 문화산업 육성 △K-컬처 시대 선도하는 글로벌 신문화전략 △지역소멸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문화 △청년과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문화 등이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2024년을 한국 문화의 존재감을 세계에서 키울 수 있는 한해로 만들어 대한민국이 문화로 떠들썩하고, 전세계가 한국 콘텐츠에 감동하는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문화여가비 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부터 처음으로 만 19세 청년 16만명을 대상으로 공연·전시 관람비를 최대 15만원 지원하는 문화예술패스가 지급된다. 소득수준과 관계 없이 선착순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공연·전시 티켓 예매 사이트와 협업을 통해 사용처를 확보하고, 3월 말부터 사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밖에 저소득층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은 기존 11만원에서 13만원으로 인상된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으로 최대 15만 명에게 숙박 할인권 최대 45만 장을 지원하는 등 여행 부담도 낮춘다.

국내 문화예술 단체 및 예술인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우수신작에 대해 창작-유통-해외진출 등 단계별 지원을 강화해 레퍼토리화를 돕고 해외 유통 지원을 확대한다. 오는 7월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 올림픽을 계기로 프랑스 현지에서 '2024 파리 코리아 시즌'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파리올림픽 첫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브레이킹 댄스 공연(5월)을 시작으로 6월엔 국립합창단·오페라단·심포니오케스트라가 창작오페라 '처용' 합동공연을 연다. 7월에는 국립발레단과 국립현대무용단이 공연한다. 파리 그랑팔레 이메르시프에선 한국미술 대표 작품 전시회가 열린다.

문체부 내 국제문화홍보정책실을 신설해 국제문화교류 및 해외 진출 전략을 총괄한다. 재외한국문화원과 세종학당, 콘텐츠비즈니스센터 등 현지 문화지원기관과의 협업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용호성 국제문화홍보정책실장은 "부처 내부 협력 뿐 아니라 타부처, 민관 간 협업을 강화하고 콘텐츠 기업의 해외 수출 등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총 1조 74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공급한다. 지식재산(IP) 확보를 조건으로 하는 민간 중심의 'K-콘텐츠 전략펀드'를 6000억원 규모로 신규 조성한다. 올해 상반기 중 콘텐츠 산업 2단계 도약을 위한 전략을 수립해 게임·영상·웹툰 등 핵심 콘텐츠를 집중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방한 관광객 2000만 명 달성을 목표로 관광 산업 전략을 추진한다. 오는 6월 광화문과 강남·명동·성수 등을 거점으로 대규모 '코리아 뷰티페스티벌'을 개최한다. 10월엔 '대한민국공연축제(가칭)'를 열어 공연 분야 대표 브랜드 축제를 육성할 방침이다.

체육 분야에선 일상 스포츠를 활성화해 스포츠산업 도약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한다. 유아친화형·시니어친화형 국민체육센터를 조성하고 초등 1~2학년 정규 체육수업을 확대하는 등 생애주기별 건강 스포츠활동 참여를 지원한다. 전문학생선수 육성을 위해선 국립 체육영재학교 신설을 검토한다.

한편 이날 문체부 주요정책 추진계획을 보고받은 윤석열 대통령은 "문체부는 문화예술, 체육, 관광을 모두 포괄하는 부처로서 궁극적으로는 이를 토대로 수익과 경제가치를 창출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해야 한다"며 "문체부는 문화산업부라고 생각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하는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연수/도병욱 기자 s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