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좀 내리고 보조금 더 받을까"…복잡해진 전기차 '셈법'

입력 2024-02-13 09:32   수정 2024-02-13 09:35


올해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정책이 바뀌면서 5500만~5700만원 미만 가격대 전기차들 셈법이 복잡해졌다. 기존에 5700만원 미만이면 100% 받을 수 있던 보조금 기준이 5500만원 미만으로 바뀌었기 때문다. 보조금을 100% 받으려면 전기차 가격 인하가 필요해진 상황이다.

환경부가 최근 발표한 올해 전기차 보조금 개편방안에 따르면 전기승용차 국비 보조금 최대치는 중대형 기준 650만원으로 작년보다 30만원 줄었다. 국비 보조금 지원대상은 기본가격 8500만원 미만인 차로 작년과 같으나,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기준은 5500만원 미만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200만원 낮아졌다. 기본가격이 5500만원 이상~8500만원 미만인 전기차에는 보조금이 50% 주어진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국비 보조금 100% 지원 대상이었지만 바뀐 올해 기준으로는 50%로 깎인 △테슬라 모델Y △폭스바겐 ID.4 △폴스타 폴스타2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실제로 폭스바겐은 이달부터 선제적으로 ID.4 판매 가격을 기존 5690만원에서 5490만원으로 낮췄다. 보조금 100% 지원 기준에 맞춰 가격을 200만원 내린 셈. "정부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개편 방안에 동참하고 고객이 최대한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폴스타도 폴스타2의 가격을 기존 5590만원에서 5490만원으로 100만원 인하했다. 잠재 고객들이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도록 본사와 협의한 결과다.

테슬라는 아직까지 가격 인하 계획은 따로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테슬라는 지난해 모델Y를 내놓으면서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장착해 기존 모델Y 대비 가격을 2000만원가량 낮춰 인기를 끌었다.

다만 이번엔 가격을 낮추더라도 보조금 수혜를 지난해만큼 누릴 순 없다. 환경부는 이번 개편안부터 배터리효율성계수를 적용해 배터리 효율이 낮으면 보조금을 덜 주기로 했기 때문이다. 모델Y에 장착된 LFP 배터리는 삼원계(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보다 효율이 낮아 차량 가격을 낮추더라도 보조금은 종전보다 줄어든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전기차 국고 보조금이 지난해보다 줄고 기준이 다소 강화되면서 전기차 업체들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며 "전기차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차량 가격을 낮춰 정부 보조금 지급 대상에 맞추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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