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연구원 천안·아산 강소특구 이노폴리스캠퍼스 CEO] 산업용 진공 시스템 성능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 솔루션을 개발하는 ‘브이에스엘’

입력 2024-02-14 23:50   수정 2024-02-14 23:51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브이에스엘(VSL)은 산업용 진공 시스템 성능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 솔루션을 개발·공급하는 기업이다. 강태욱 대표(52)가 2022년 8월에 설립했다.

강 대표는 진공 장비, 진공 펌프를 제조하는 글로벌 기업에서 23년간 기술 엔지니어, 기술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면서 진공 장비, 공정, 펌프, 진공 시스템 구성 및 시뮬레이션을 아우르는 기술 스택을 경험했다. 이러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진공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다양한 시뮬레이션과 진공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솔루션 공급을 목표로 브이에스엘(VSL)을 설립했다.

“진공 시스템 성능, 진공 배관 컨덕턴스, 진공 펌프 용량 평가 등 다양한 시뮬레이션, 적정 용량의 펌프 선정, 높은 효율의 배관 구성은 각 분야별 축적된 경험과 도메인 지식 그리고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최적의 진공 시스템 구성은 챔버 조건, 공정 조건, 배관 컨덕턴스, 펌프 배기 성능을 모두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구성할 때 가능합니다. 하지만 산업 현장에서는 통합 구성에 대한 기술 부재, 챔버·배관·펌프 각 개별 구성, 짧은 공사 기간으로 인해 낮은 효율의 배관 구성 또는 불필요하게 높은 용량의 펌프 사용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시스템 전체 효율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기업의 투자·유지 비용, 전력 사용, 탄소 배출을 증가시키는 등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브이에스엘(VSL)은 진공 시스템 설계·구성 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3D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하여 챔버·공정 조건을 만족하는 적정 용량의 펌프 선정과 높은 컨덕턴스를 갖는 배관 구성을 통해 진공 시스템을 최적화할 수 있는 M&S(Modeling & Simulation)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솔루션의 대표적인 기능은 △3D 모델링(챔버·배관·펌프로 구성되는 진공 시스템 3차원 시각화) △시스템 성능 시뮬레이션(Pump down time, Throughput) △배관 컨덕턴스 시뮬레이션(배관 컨덕턴스 색온도 시각화 및 개선 가이드) △펌프 용량 평가 시뮬레이션(다중 시뮬레이션을 통한 적정 용량 선정) △시스템 최적화(높은 효율 배관 구성과 적정 용량의 펌프 선정) △시스템·배관·펌프 성능 비교(개선 전후 시스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결과 정량적 비교)가 있다.

“기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3D 모델링 등 시각화 기능이 부재하고 시스템 구성을 위한 조건(부피, 내경, 길이, 각도) 입력이 수치 데이터 입력 방식입니다. 데이터 입력 시 오타, 구성요소 누락 등의 입력 과정에서 오류 발생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진공 시스템에 대한 단편적인 성능 예측 시뮬레이션 결과만을 도출합니다. 자사의 FITVAC™ 솔루션은 3D 모델링과 형상별 아이콘을 통해 시스템 구성 시, 직관적인 시각화 기능을 제공하고 국가별 배관 표준과 형상별 아이콘의 클릭으로 사용자의 입력 과정을 획기적으로 간소화하고 오류 발생 가능성을 줄였습니다. 진공 시스템에 대한 성능 시뮬레이션뿐만 아니라 배관 구성요소별 컨덕턴스의 색온도 시각화 및 개선과 다중 시뮬레이션을 통한 펌프 용량 평가 및 적정 용량 선정을 통해 시스템을 최적화할 수 있는 것이 차별점이자 경쟁력입니다.”

강 대표는 “시각화, 표준화, 최적화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적정 용량의 펌프를 선정하고 높은 효율의 배관을 구성할 수 있다”며 “특히, 분할화면에서 개선 전후 시스템의 3D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결과를 하나의 화면에서 정량적으로 비교 분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브이에스엘(VSL)은 진공 장비 공급사, 진공 펌프 공급사 및 배관 시공사 중심으로 국내 시장 판로를 확장해나가고 있으며 국내 대기업과 기능 및 제품 개발 니즈에 대해 협의를 진행 중이다. 최근 공공 조달 물품 등록을 통해 대학교, 출연연구소, 공공기관에 대한 판로도 확보했다.

해외 시장은 독일, 폴란드 등 진공 장비 공급사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외 기업과의 PoC 프로그램을 통해 매출로 연계하는 전략으로 판로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전시회 참가를 통해 브랜드 및 제품을 소개하고 잠재 고객과의 대면 미팅을 통한 판로를 개척 중이다.

강 대표는 “진공은 일상 용품의 제조에서부터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우주항공 등 최첨단제품의 제조에 이르기까지 널리 활용되는 기반 기술이며 제조 산업이 고도화될수록 더 많이 채택되고 도입되는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성장하는 시장(CAGR 6%)이기에 진공 시뮬레이션과 시스템 최적화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에코 설계, 탄소 저감, 탄소 중립 등 글로벌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시스템 또는 팹 설계 검토 단계에서 요구되는 최적화 솔루션으로, 국내외 소부장 공급사들과 제조 기업들의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브이에스엘(VSL)은 2023년 하반기에 시드 투자를 유치했으며 TIPS 과제에 선정됐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강 대표는 “국내외 파운드리, IDM 등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목표”라며 “다양한 사용자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CAD 파일과 연계한 3D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자동화 솔루션과 고효율 진공 배관 자동 라우팅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이에스엘(VSL)은 지난해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운영하는 천안·아산 강소특구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에 뽑혔다.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은 유망 기술창업자를 발굴하고, 충남 천안·아산 강소특구가 보유한 전문 네트워크를 활용해 혁신기업으로 집중 육성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창업자에게는 기본·심화 역량 과정의 창업교육을 진행하며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을 통한 창업코칭의 기회가 주어진다. 최대 1500만원 상당의 기술고도화 지원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벤처투자펀드 및 보육인프라 연계 등도 지원한다.

설립일 : 2022년 8월
주요사업 : 산업용 진공 시스템 성능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 솔루션
성과: Seed투자유치, TIPS과제 선정, 신보 NEST기업 선정 및 10억원 보증, GS1 등급 인증, 벤처확인기업, 연구소기업, 클라우드서비스 성능품질인증확인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