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본부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연구용 시약 비교견적 플랫폼을 개발한 스타트업 ‘사이다랩’

입력 2024-02-15 22:56   수정 2024-02-15 22:57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사이다랩은 서울대학교 석박사 출신 연구원들이 만든 연구용 시약 비교견적 플랫폼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김성민 대표(30)가 2023년 6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사이다랩은 다양한 연구용 시약의 가격 비교를 간편하고 빠르게 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일명 ‘Wet Lab’이라고 부르는 실험 기반의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소들의 연구원은 실험을 수행하기 위해 연구용 시약을 구매해야 합니다. 이러한 연구용 시약들은 그 종류가 수백만 가지에 달하며 제조사별 전문성과 취급제품에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제품이 미국과 유럽에서 제조되어 유통되고 있고, 앞서 언급했듯 시약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므로 한 기업에서 이를 모두 생산하고 유통하는 것 역시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부 국내 제조 시약을 제외하면 현재 대부분의 연구용 시약은 해외 여러 제조사에서 생산돼 수백 개가 넘는 국내 시약 공급사들을 통해 연구소에 판매되는 유통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국내 시약 공급사를 통해 판매되는 현재의 판매 방식은 연구원으로서는 상당히 불편한 점이 많다. 구매 단계에서 연구원은 구매 희망 제품을 취급하는 것으로 보이는 국내 공급사를 선별한 뒤 일일이 전화·메일 문의를 통해 제품 취급 여부를 확인한 후 가격 견적을 받아 구매해야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 몇 개 업체의 견적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국내 공급사마다 제조사 브랜드별 유통마진과 배송기간 등의 차이가 있어서 같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국내 공급사에 견적 요청을 하는지에 따라 견적가는 천차만별이 됩니다. 하지만, 연구원들은 여러 공급사의 견적을 따지고 비교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해당 견적이 적절한지 알 수 있는 방법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반대로, 시약 공급사도 고충이 있다. 엔드유저인 학생들과 연구소에 판촉을 진행해야 판매를 끌어낼 수 있는데 이들에게 다가갈 방법은 영업사원을 통한 연구소 방문 외에는 없다. 영업을 위한 인건비를 투자해도 연구소의 기존 거래처와 경쟁할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문제들이 있다.

김 대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원들과 시약 공급사들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솔루션으로 시약 견적 플랫폼인 ‘사이다랩’을 만들었다.

“사이다랩 비교 견적 사이트의 가장 큰 특징은 ‘URL 자동 다중견적’입니다. 연구원이 구매를 희망하는 제품을 찾아 해당 제품 상세 페이지의 URL을 복사한 다음, 사이다랩 메인페이지 검색창에 붙여넣고 견적 받기 버튼만 누르면 사이다랩 플랫폼 내의 다양한 시약 공급사들에게 다중으로 견적 요청이 발송되는 역경매 시스템입니다. 견적 요청을 받은 시약 공급사들은 각각의 제품 견적을 실시간으로 연구원에게 전송하고, 견적을 받은 연구원은 비교 견적을 통해 빠르고 손쉽게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다랩은 연구원들이 실험과 시약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ChatGPT 기반 자체 AI 챗봇인 ‘스파클박사’를 개발했다. 향후 주문 내역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제품 추천 기능도 개발할 예정이다. 개인의 수기로 관리되던 연구실 시약 주문 내역을 통합관리 할 수 있는 주문 내역 통합 시스템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시약 구매 내역을 연구실 구성원들끼리 서로 확인할 수 있어, 서로 주문한 내역을 몰라 동일한 제품을 중복 구매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다.

“사이다랩의 특장점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비교 견적을 통한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약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둘째, 특정 브랜드 제품만을 취급하던 기존 시약 구매사이트들과 비교하여, 브랜드 제한 없이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셋째, 검색에서 주문까지 모든 과정의 디지털화를 통해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시약 구매가 가능합니다.“

사이다랩은 서울대와 연세대, 서강대, 한양대 등 서울 권역 대학들의 연구자 커뮤니티와 학술 행사를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신약 개발을 진행하는 바이오 기업들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제약과 바이오 산업에도 사이다랩을 소개하고 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저도 불과 몇 년 전까지 대학원 생활을 했습니다. 연구원들이 실험으로 몹시 바쁘다 보니 철저하게 관리하기 어려운 업무 중의 하나가 시약 구매입니다. 전체 연구비 예산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지출임에도, 시간 관리 상 가격 비교 없이 기존 거래처에서 항상 같은 시약을 주문하는 경우가 많아 나중에 알고 보니 시세보다 꽤 비싼 가격에 시약을 구매한 경험이 종종 있었습니다. 당시 실무자 입장에서 이런 문제를 해결해 주는 곳이 아무데도 없었고, 소비자 입장을 누구보다 잘 아는 사이다랩 창립 멤버들과 함께 우리가 직접 해결책을 제시하자는 생각으로 사이다랩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창업하고 느낀 가장 큰 보람은 고객들인 연구원들이 사이다랩을 통해 시간과 비용을 많이 아꼈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와 공급사들이 먼저 연락이 와서 입점을 요청했을 때”라며 “양쪽 모두에게 효용 가치를 만들어 주었다는 사실이 창업자로서 가장 큰 보람”이라고 말했다.

사이다랩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본부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4,7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3년 6월
주요사업 : 연구용 시약 비교견적 플랫폼 개발
성과 : 2023년 5월 중소벤처기업부 스타트업 지원 선정(예비창업패키지), 2023년 7월 SNU Venture Builder 시즌 2 입상, 2023년 8월 서울창업센터-관악 기술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입상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