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野 의대 증원 찬성해 놓고 "정치쇼" 비난…의료대란 부추기나

입력 2024-02-19 17:57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확대 결정에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뒤늦게 “정치쇼”라며 맹비난하고 나섰다. 필수의료 인력 부족, 지방의료 붕괴 같은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들의 격렬한 반발을 감수하고 내린 정책 결단에 “총선용 포퓰리즘”이라니, 동의하기 어렵다.

타이밍상으로도 이 대표 발언은 매우 부적절하다. 오늘(20일)부터 ‘빅5 병원’ 전공의들이 집단 진료 중단, 전국 의대생들은 집단 휴학을 선언하며 본격 실력행사에 돌입한다. 이런 긴박한 상황이라면 설령 정부 정책이 불만스럽더라도 의료 파국을 막기 위해 머리를 맞대는 게 책임 있는 공당의 자세다. 일방을 편들면서 갈등을 부추기는 행태야말로 정치적 속셈을 의심케 하는 부적절한 처신이다.

민주당이 오래전부터 의대 정원 확대에 찬성 입장을 고수해왔다는 점에서 당혹감은 더 크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정부의 ‘2000명 증원 발표’ 직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늦었지만 환영한다”고 했다. 이 대표가 동석한 자리에서였다. 대변인도 “국민 요구를 반영한 방안을 확정해 다행스럽다”고 브리핑했다. 그래 놓고 갑자기 “민생 문제를 정략적으로 접근한 권력의 사유화”라며 무슨 음모가 있는 것처럼 공격하고 나서니 어리둥절해진다.

사실 ‘쇼’라면 민주당과 이 대표의 전공이라는 게 다수 국민의 생각일 것이다. 이 대표는 자신의 비리에 대한 당연한 검찰 수사에 눈물쇼와 뜬금없는 단식쇼로 맞섰다. 친명 중심 혁신위원회를 띄워 ‘혁신쇼’를 벌인 기억도 생생하다. ‘일본수산물 수입을 막겠다’며 의원들이 우루루 후쿠시마로 몰려가 ‘원전 오염수 쇼’를 벌이기도 했다.

이 대표의 속셈은 짐작이 간다. 의사와 정부를 갈라치기 해 다가올 총선에서 표를 얻을 요량일 것이다. 정부와 의사들이 극적으로 합리적 타협안을 도출할 경우 총선에 불리하다는 계산 아래 ‘정치쇼 프레임’을 꺼내 들었다는 의구심마저 든다. 민주당은 자주 이런 식이다. 정치적 이득을 앞세워 만사에 작은 트집을 잡아 조변석개하기 일쑤다. 여든 야든 말장난으로 국민을 오도하고 음모론에 의존하는 저질 정치에 더 이상 속을 국민은 없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