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연구원 천안·아산 강소특구 이노폴리스캠퍼스 CEO] 사출 공정개선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 ‘비전알앤디’

입력 2024-02-19 23:08   수정 2024-02-19 23:09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비전알앤디는 사출기 노즐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강현식 대표(34)가 2023년 2월에 설립했다.

강 대표는 “비전알앤디는 제조업 경력 10년을 기반으로 기술 창업한 청년 제조기업”이라며 “기술이전을 통해 설립한 연구소 기업으로 사출 공정개선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사출 성형기 선행 가스제거 장치(노즐)는 사출 시 원료 표면에 존재하는 수분과 원료 용융 시 발생하는 가스가 그대로 금형 안으로 유입돼 가소화되는 과정에 가스와 수분이 성형품 내부에 존재하게 된다. 기계적 특성이 저하되는 등 각종 불량 원인으로 꼽힌다. 아울러 발생 된 가스로 인해 성형 시 성형품 표면에 가스 자국이 발생 돼 후처리 시 도금 및 도장 불량이 다량 발생하는 문제도 있다. 비전알앤디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솔루션을 개발했다.

“원료(수지) 용융 시 발생하는 가스는 탄소계열의 가스로 온실가스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스입니다. 또한 기존 성형품 제조의 경우 자동차에 적용되는 사출물의 강도를 낮추고, 불량제품을 활용한 원료 recycling 시 제품의 물리적 특성 저하 및 가스로 인한 저품질의 제품제조, 그리고 recycling 사용횟수 제한으로 제조 원가를 높이는 등의 많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기존 공정의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출기는 크게 소형, 중형, 대형으로 나뉘어 제품을 생산하게 되는데 사출 성형기 분류에 맞는 범용성 제품으로 구성해 사출성형장비 메이커에 규제받지 않고 사용이 쉽도록 모든 사출 성형장비 제조 회사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하고 있습니다.”

강 대표는 “가장 큰 경쟁력은 우리 아이템과 유사한 제품이 시장에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용융된 수지를 믹싱하는 기능을 가진 제품은 있지만 우리 아이템과 유사성이 매우 높은 제품은 현재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스와 수분의 문제를 개선하여 성형공정에 적용되는 가스제거 노즐 제품 적용으로 공정 개선 및 비용 절감으로 성형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우리 아이템의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

비전알앤디는 해외 시장 판로개척을 위해 베트남 현지 회사에 MOU를 체결했다. 국내 시장의 경우 삼성전기 외 소형 사출품(자동차) 사출 벤더업체와 제품적용을 위한 협업을 진행 중이다.

“기술사업화 과정에서 제품 성능 인증을 위한 신뢰성 검증과 제품 개발을 위한 다양한 기술인력 채용 및 전문 장비 구축으로 시장 진입 시기를 단축하고, 신규 제품 제조 라인증설에 필요한 투자 유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반도체 장비 및 철도차량 제조사에서 10년 정도 근무하였습니다. 생산기술 및 생산관리 분야에서 공정설계를 담당했습니다.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기업이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기술이 필요함을 절실히 깨닫게 됐습니다. 수요자의 접점에서 다양한 요구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장성과 시장 진입성을 고려했고 기술도입을 추진해 창업하게 됐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을 조금 더 확장해서 창업해야겠다는 결심을 하였고, 그동안 모아둔 자금으로 중고 공작기계 1대를 구입해 기업을 설립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강 대표는 “직원들과 성과를 공유할 때마다 보람을 느낀다”며 “기술도입을 추진하여 초기 제품이 나오고, 그 제품을 현장에 적용하여 문제점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이제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비전알앤디는 연구소, 생산기술, 경영지원, 품질 총 4개의 부서에서 12명이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강 대표는 “사출공정 선행 가스제거 장치를 지능형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으로 확장하는 기술개발이 목표”라며 “사출 성형 시 발생하는 현장의 요구를 제품에 적용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 확장성을 확보하고 세계 시장에 진출해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전알앤디는 지난해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운영하는 천안·아산 강소특구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에 뽑혔다.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은 유망 기술창업자를 발굴하고, 충남 천안·아산 강소특구가 보유한 전문 네트워크를 활용해 혁신기업으로 집중 육성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창업자에게는 기본·심화 역량 과정의 창업교육을 진행하며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을 통한 창업코칭의 기회가 주어진다. 최대 1500만원 상당의 기술고도화 지원금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벤처투자펀드 및 보육인프라 연계 등도 지원한다.

설립일 : 2023년 2월
주요사업 : 사출기 노즐 제조
성과 : 베트남 소재부품장비 기업과 MOU 체결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