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이재명, 본인 사법리스크는 신의 영역? 尹과 똑같아"

입력 2024-02-23 18:06   수정 2024-02-23 19:13


대표적 비명(비이재명) 인사인 5선의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현역 의원 의정활동 평가에서 하위 10% 통보를 받았다고 밝히며 탈당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했다.

설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납득하기도, 이해하기도 힘든 결과"라고 밝혔다. 설 의원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강하게 비판했다. 설 의원은 "이 대표를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 대표가 아닌 국민을 위한 민주당을 지키고자 했다는 이유로, 민주당의 본연 가치를 다잡고 정신을 지키고자 앞장섰다는 이유로 하위 10%에 밀어 넣었다"며 "이것이 '비명횡사'이며 사천(私薦) 아닙니까"라고 했다.

그는 "이 대표에게 묻는다"며 "이 대표는 지난 2년간 어떤 의정활동을 하셨냐. 같은 상임위원으로서 이 대표의 얼굴을 상임위장에서 본 것이 손에 꼽는다"고 했다. 설 의원은 이 대표와 같은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이다. 그는 "질의와 법안 발의는 얼마나 하셨냐. 본회의는 제대로 출석하셨냐"며 "자신과 측근의 범죄를 비호하기 위해 민주당을 이용한 것 외에 민주당의 국회의원으로서 국민과 민주당을 위해 어떤 일을 하셨냐"고 따졌다.

이어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는 검찰에 의한 무고한 정치 수사이며 다른 의원들의 사법리스크는 모두 범죄냐"며 "그분들과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차이는 무엇인가"라고 했다. 그는 "이 대표의 영역은 신의 영역이냐"며 "그렇다면 저 내로남불 윤석열 대통령과 다른 것이 무엇이냐"고 했다.

설 의원은 "이 대표는 혁신이라는 명목 하에 자신과 자신의 측근에게는 전혀 칼을 대지 않고 오히려 공천에 적극 개입하며 '친명횡재, 비명횡사'를 주도하고 있다"며 "자신을 비판했던 의원들을 모두 하위 20%에 포함하고 개인적인 복수를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개인의 방탄과 치졸한 복수 만을 바라보며 칼을 휘두르고 있다"며 "국민이 아닌 이재명을 바라보는 정치인들만을 배치하며 민주당을 국민이 아닌 이재명의 방탄을 위한 정당으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설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이낙연 새로운미래 대표와 연락하느냐'는 질문에 "여러 사람과 상의할 것"이라며 "주말을 넘기고 다음주 초 쯤 (거취와 관련한) 윤곽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설 의원은 재심 신청이나 이의제기는 하지 않겠다고 했다.

한재영 기자 jyh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