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비대면 가축 관리 솔루션 ‘엣지팜’을 개발한 기업 ‘인트플로우’

입력 2024-02-26 15:16   수정 2024-02-26 15:18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비대면 가축 관리 솔루션 ‘엣지팜’을 개발한 기업 ‘인트플로우’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인트플로우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비대면 가축 관리 솔루션 ‘엣지팜’을 개발한 기업이다. 광주과학기술원 공학박사 출신인 전광명 대표(39)가 2019년 8월에 설립했다.

전 대표는 “인트플로우는 우리 삶에 인공지능을 확산시킨다는 뜻의 ‘인텔리전스 플로우’의 줄인 표현”이라며 “엣지팜을 10개국에 진출시키며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인트플로우가 개발한 엣지팜은 양돈 농가 현장에서 일하는 작업자를 대체하는 인공지능 작업자다. 현장에 카메라를 설치하면 작업자 여러 명이 힘겹게 진행했던 돼지 무게를 비접촉으로 측정하고 일일 증체량 정보와 활동량을 제공한다. 작업자는 객관화된 데이터를 스마트폰과 웹 화면으로 확인하고 사육 환경에 관한 판단, 가축의 성장 상태를 확인하며 생산성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마릿수를 세어주는 카운팅 기술, 죽은 돼지를 찾는 폐사 감지 기술이 있다. 최근에는 목표 체중에 도달한 돼지에게 자동으로 마킹하는 HW 장비도 개발해 농가에 보급을 앞두고 있다.



“값이 나가는 특별한 장비가 아닌 일반 CCTV를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 비용에 부담이 없습니다. 설치도 간단합니다. AI 기술 비용도 자체적으로 개발한 엣지 컴퓨팅 기술로 획기적으로 절감했습니다. 초기에 많은 농가에서 우리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구독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빅데이터가 핵심입니다. 엣지팜은 실제 농가에 설치되어있는 570개 채널에서 매일 24시간 데이터를 받아들이며, 다양한 환경의 데이터를 학습하며 후발 주자와 기술에 격차를 벌리고 있습니다. 출하를 앞둔 비육돈의 체중 측정 정확성은 98.2%에 달하며 한 번에 여러 마리 돼지를 측정한다는 점이 큰 경쟁력입니다.”

인트플로우는 국내 최고 점유율을 지닌 종돈 기업인 다비육종, 제주도 흑돼지 생산량 1위인 피그랜드와 같은 규모 있는 양돈기업과 함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외에는 베트남에서 200만 마리의 돼지를 사육하는 글로벌 축산기업 CJ 피드앤케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베트남 시장에서도 진출을 준비 중이다. 최근 일본에서는 3개월에 걸친 엄격한 시범운영을 진행하고 유료 구매까지 이어졌다.



인트플로우의 누적 투자 금액은 약 13억원으로 2022년도 말 프리A 라운드를 마쳤다. 전 대표는 “2024년도를 기점으로 ‘엣지팜’의 구독 매출이 누적돼 2026년도에 약 150억원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와 같은 성취를 통해 IPO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인공지능 기술은 우리 삶에서 알게 모르게 많은 부분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축산업은 기술 발전에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노동력 부족, 고령화와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축산 농가 2명 중 1명이 65세 이상으로 고령의 농장주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가축은 누가 키울까요. 문제에 대한 답이 인공지능 기술이라고 생각해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전 대표는 “우리가 만난 대부분 농장주는 아버지 세대다. 이 기술의 필요성을 설득하는 게 여간 쉽지 않은 일이었다”며 “1년 정도 직접 카메라를 설치하고 방문하면서 제품에 대한 가치를 진정성 있게 설명했고 감사하게도 지금은 이 기술의 필요성을 체감하고 먼저 연락을 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인트플로우는 연구개발과 품질을 담당하는 AI 팀과 웹(Web)과 앱 서비스를 기획 개발하는 SW팀, IoT팀, 사업관리팀, 세일즈팀으로 나눠 26명이 함께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전 대표는 “100년이 지나도 전 세계 축산인들이 믿고 쓰는 핵심 기술을 공급하는 동물 애그테크 분야의 글로벌 넘버원 기업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트플로우는 지난해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19년 8월
주요사업 : AgTech, EdgeAI, Computer Vision, PLF
성과 : 2024.01 CES 인간안보 부문 혁신상 수상(edgefarm), 2023.12 다비육종(국내 최대 규모의 돼지육종 기업) 업무 협약, 2023.10 농식품창업콘테스트 결선(입선), 2023.08 광주광역시 G-유니콘 선정(최우수상), 2023.03 삼성전자 C-Lab 선정, 2022.12 CJ피드앤케어 업무협약 체결 및 사업공동개발, 2022.10 세계 최대 축산 박람회 유로티어 출품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