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낳고 한국이 키웠네"…美도 반한 '최고의 K치킨' 뭐길래

입력 2024-02-26 10:33   수정 2024-02-26 11:23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BBQ 치킨이 프라이드치킨의 종주국 미국에서 맛을 인정받았다. 미국 음식 전문 잡지가 선정한 '가장 맛있는 프라이드 치킨'에 유수의 해외 브랜드를 제치고 선정됐다.

제너시스BBQ 그룹은 BBQ 치킨이 미국 음식 전문 잡지 '테이스트 오브 홈(Taste of Home)'이 선정한 '최고의 프라이드 치킨'으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테이스트 오브 홈은 1993년 발간된 음식 전문 매체로 구독자 수가 190만명에 달한다. 월평균 웹사이트 방문객은 2000만명 수준으로 미국 내 가장 인기 있는 요리 잡지 중 하나로 꼽힌다.

테이스트 오브 홈은 미국 전역의 치킨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7곳을 찾아 후라이드 치킨을 시식해 순위를 매긴 끝에 BBQ를 최고의 프라이드 치킨으로 꼽았다.

테이스트 오브 홈은 BBQ에 대해 "이름(BBQ·Best of the Best Quality)의 의미를 체감할 수 있는 치킨"이라며 "평가 대상 중 가장 촉촉한 속살과 담백하면서도 바삭한 튀김옷이 이상적인 조화를 이뤄 즐거운 맛을 제공했다"고 평가했다.

테이스트 오브 홈은 최고의 윙(날개) 제품에서도 10개의 유명 치킨 브랜드 중 BBQ를 1등으로 꼽았다.

BBQ 관계자는 "프랜차이즈와 치킨의 본국인 미국에서 가장 맛있는 치킨과 윙으로 평가받았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BBQ는 미국 캐나다 필리핀 등 57개국에서 70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뉴욕, 뉴저지, 캘리포니아 등 27개 주에 진출했다.

BBQ뿐 아니라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빅3’는 모두 내수시장 포화를 고려해 해외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대만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미국 중국 아랍에미리트 등 7개국에서 7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빅3 중 가장 후발주자로 해외에 나선 BHC는 동남아 5개국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식 치킨은 외국인들이 가장 자주 맛보고 선호하는 한식이기도 하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이 지난해 해외 주요 18개 도시에 거주 중인 현지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 최근 1년간 자주 먹은 한식(중복응답)은 한국식 치킨(29.4%)이었다. 가장 선호하는 한식 역시 한국식 치킨(16.5%)이 1위를 차지했다.

한국식 치킨은 그동안 드라마와 예능프로그램 등 K콘텐츠 확산 속 간접광고(PPL) 노력을 통해 꾸준히 노출되면서 인지도를 쌓았다.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에서 손예진(윤세리 역)과 현빈(리정혁 역)이 자주 찾는 K치킨으로 등장한 BBQ는 현지에서 효과를 톡톡히 봤다는 후문이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