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美 B2B 생활가전 빅3 될 것"

입력 2024-02-29 18:47   수정 2024-03-01 01:07

“미국의 기업 간 거래(B2B) 생활가전 분야에서 3년 내 업계 3위 안에 들겠습니다.”

LG전자 생활가전사업을 담당하는 류재철 H&A(홈앤드어플라이언스) 사업본부장(사장·사진)은 지난 2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북미 최대 주방·욕실 전시회 ‘KBIS 2024’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류 사장은 “미국 생활가전시장의 20%가 B2B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이미 8년 전부터 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물류와 인력 등을 준비했고 올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전체 가전시장 규모는 연간 약 400억달러다. 이 가운데 B2B시장 규모는 70억달러로 추정된다. 대부분 ‘빌더’라고 불리는 현지 건축업자를 통해 제품이 가정에 공급되는 구조다. 시장점유율 기준으로 제너럴일렉트릭(GE)과 월풀이 50%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며 나머지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 LG전자는 GE, 월풀과 함께 ‘톱3’에 들겠다는 전략이다. LG전자의 B2B시장 내 성장 속도도 연간 20~30%에 이른다.

LG전자는 빌더들을 전담하는 영업 조직인 ‘LG 프로빌더’를 구성했다. 약 100명 규모다. B2B시장은 기존 거래 업체 간 결속이 강해 진입장벽이 높지만 일단 들어가면 고객과 확고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류 사장은 “B2B시장에서는 손익 구조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소비자들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고효율 에너지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도 세웠다. 미국은 이르면 올 2분기부터 탄소를 저감하는 히트펌프 기술이 적용된 가전과 냉·난방기 등을 구입하면 세금 공제, 보조금 지원과 같은 혜택을 제공한다. LG전자는 미국 환경청이 고효율 제품에 부여하는 ‘에너지 스타’ 인증을 획득한 히트펌프 건조기, 고효율 인덕션 쿡톱, 히트펌프 냉·난방 시스템 등 주택에 필요한 전기화 제품 라인업을 갖췄다.

미국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도 좋다. 올해 초 LG전자가 미국 시장에 선보인 히트펌프 기반 일체형 세탁건조기 ‘워시 콤보’는 출시 초반 다른 세탁·건조 가전 평균 판매량을 50% 이상 웃돌았다. 정규황 LG전자 북미지역 대표는 “미국 뉴욕 대형 빌딩에서 탄소세로 내는 돈이 연간 100만달러 규모”라며 “이들 빌딩이 탄소세를 절감하기 위해 내부 가전을 바꾸면 큰 시장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박신영 특파원 nyus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