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숏폼 플랫폼 ‘닷슬래시대시’, 하반기 日 시장 시작으로 글로벌 진출

입력 2024-02-29 14:31   수정 2024-02-29 14:57



보상형 숏폼 마케팅 플랫폼 닷슬래시대시가 29일 서울 종로 마우스포테이토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창우 닷슬래시대시 대표는 브랜드 성과와 2024년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닷슬래시대시는 작년 4분기 리워드 시스템을 도입하고 앱 설치 마케팅 효율, 월간 이용자 수, 숏폼 업로드 수 같은 주요 지표가 증가했다. 닷슬래시대시는 2024년 하반기 맞춤형 영상을 기업에 제공하는 AI 영상 서비스 시작과 2024년 하반기 일본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리워드 시스템 도입하고 숏폼 업로드 수 249% 증가
닷슬래시대시는 콘텐츠와 커머스가 결합한 숏폼 마케팅 플랫폼으로, 개인은 짧은 일상 영상을 앱 내에 기록하고 기업은 개인이 찍은 영상을 브랜딩 목적으로 구매 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9월 현금화 가능한 리워드 시스템을 선보인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이창우 대표는 리워드 시스템 도입 이후의 성장세를 주요 지표와 함께 상세히 발표했다. 2023년 4분기 기준 전 분기 대비 ▲앱 설치 마케팅 효율 44% ▲업로더(숏폼을 업로드하는 사용자 수) 98% ▲숏폼 업로드 수 249% ▲숏폼 시청시간 70% 증가 등 큰 폭으로 성장했다. 또한, 2024년 1월 기준 ▲누적 숏폼 영상 60만 건 ▲다운로드 수 55만 건 ▲월간 이용자 수 7만 8000명 ▲누적가입자 수 25만 명을 기록했다.

이 대표는 주요 성공 요인으로 자극적이고 휘발성이 높은 숏폼 콘텐츠보다 개인의 관심사에 중점을 두고 콘텐츠를 생성하는 사용자를 공략해 ▲퀄리티는 물론 감도 높은 영상이 플랫폼 내 유통되는 것에 힘써온 점 ▲브랜드와 교두보를 마련해 이용자 영상이 브랜드 캠페인에 쓰이는 경험 제공 ▲영상 사용에 따른 리워드 시스템 도입 ▲자체 크리에이터 그룹인 소사이어티와 브랜드 협업 등을 꼽았다.



기업에 마케팅 비용을 받아 캠페인 영상 참여자에게 지급하는 보상 시스템 구조
닷슬래시대시는 브랜드로부터 마케팅 비용 예산을 받고 특정 퍼센트를 캠페인 참여자에게 배분한다. 우선 기업이 닷슬래시대시에 마케팅 비용을 지급한다. 닷슬래시대시는 마케팅 비용 60~20%를 캠페인 리워드으로 설정한다. 앱 이용자는 캠페인에 참여하고 리워드를 받는다. 이용자는 받은 리워드를 자기 계좌로 출금할 수 있다.

리워드는 모든 캠페인 참여자에게 분배될 수도 있고, 특정 참여자에게 집중될 수도 있다. 현재까지 지급된 리워드는 총 1억 5천만 원이다. 영상 업로드 사용자 중에 약 50%가 적어도 한 번 리워드를 받았다. 가장 많이 받은 사용자는 1개월 동안 약 500만 원 받았다.

2024년 사업 계획 부분에서는 유저 경험 강화를 위해 앱에 ‘기억의 연결’이라는 콘셉트의 소통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같은 장소, 취미, 브랜드 등 같은 경험을 공유하는 사용자들의 연결 및 커뮤니티에 초점을 맞춰 상호작용과 활용성을 높이고, 이를 브랜드와 연계해 마케팅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기업이 맞춤형 영상을 찾고 2차 가공이 가능한 AI 서비스 올 하반기 도입 예정
이 대표는 올 하반기 도입 예정인 AI 영상 분석 기술과 AI 영상 자동 생성 기능을 통해 기업은 더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맞춤형 영상 콘텐츠를 수급하게 될 것이라 설명했다. 두 기술이 적용되면 브랜드는 간단한 키워드 검색만으로도 원하는 숏폼 콘텐츠를 찾을 수 있고, 브랜드의 요구에 맞게 2차 가공할 수 있어 브랜딩 및 마케팅 캠페인에 효과적이라고 덧붙였다.

올 하반기 일본 진출을 시작으로 세계 시장 진출 계획
이 대표는 올 하반기 일본 진출을 시작으로 글로벌 버전을 론칭하겠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해외 시장 진출 시점에 자동화된 광고 시스템을 선보이고, 브랜드 또는 광고주가 원하는 키워드의 콘텐츠에 광고를 노출할 예정이다. 또한, 원하는 대상에게 광고 캠페인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창우 대표는 “단순 숫자와 인풋 대비 일회성 아웃풋에 집중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의 시대가 저물고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라며 “닷슬래시대시는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 양질의 콘텐츠, AI 기술 도입 등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커머스를 제시하고 토종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
[홍용민 대학생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