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제105주년 3·1절 기념식 개최

입력 2024-03-01 12:53   수정 2024-03-01 12:54


경상남도는 1일 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독립유공자 유가족, 보훈단체장, 도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은 3·1운동 경과보고, 독립선언서 낭독, 유공자 포상, 기념사, 기념공연, 유족이 직접 소개하는 독립유공자의 업적, 3·1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독립유공자 고 김정철 선생의 자녀(김선희, 68년생)에게는 대통령 표창이 전수됐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기념사에서 “끊임없는 도전과 시련을 슬기롭게 극복해 온 3·1운동의 정신은 우리의 역사이자 자랑”이라며 “105년 전 간절히 소망했던 자유로운 대한민국, 나아가 풍요로운 경남을 물려주고 후손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경남도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는 지난해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 스물네 분의 미서훈 독립운동가에 대한 포상을 신청했으며, 최근 수형인명부 13권을 추가로 발굴해 분석을 진행중”이라며 “독립유공자를 적극 발굴하고, 또 예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기념식은 내빈 위주의 형식에서 벗어나 유족 중심으로 진행해 독립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더 강화했다.

독립유공자 유족을 영상 중계를 통해 전부 소개했으며, 유공자의 후손인 정은경씨와 김준석, 김지온, 김태인 학생이 직접 독립선언서를 낭독했다.

또 독립유공자의 업적을 유족에게 직접 듣는 시간도 가졌다. 1919년 김해 장유면 무계리에서 전개된 독립만세운동을 주동한 고 이강석 선생의 후손 이수학 씨, 1919년 함안군 함안읍에서 전개된 독립만세운동을 주동한 고 백낙삼 선생의 후손 백태기 씨, 신흥무관학교를 수료하고 청산리대첩에 참여한 고 박달준 선생의 후손 박상범 씨가 유공자에 대한 기억과 공적을 공유했다.

기념식 직후 안중근 의사의 독립운동을 뮤지컬화 한 영화 ‘영웅’을 무료로 상영했으며, 행사장 입구에는 기념전시를 통해 「독립의 길, 기록으로 꽃 피우다」라는 주제에 맞춰 경남지역 3.1운동 역사와 경남의 독립운동가 등을 소개했다. 3.1절 기념전시는 29일까지 경상남도기록원에서 진행된다. 창원=김해연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