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재벌집 할머니 묫자리서 '첩장'…"명당 기운 받으려고"

입력 2024-03-06 17:35   수정 2024-03-06 17:44

영화 '파묘'에서 유해진이 연기한 염장이 캐릭터의 실제 모델인 장의사가 '첩장'이 실제로 있다고 전했다. 첩장은 한 묫자리에 관이 중첩되어 묻히는 것을 말한다.

지난 5일 유튜브 스브스뉴스는 30년 동안 장례 지도사로 일하고 있는 염장이 유재철 씨와의 인터뷰를 공개했다.

유 씨는 최근 600만 관객을 들이며 흥행몰이 중인 영화 '파묘'의 고영근(유해진) 캐릭터의 모티브가 된 인물이다. 그는 최규하, 노태우, 전두환,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등 전직 대통령들의 장례 지도사로 알려져 있다.

유 씨는 '파묘' 연출을 맡은 장재현 감독에 대해 "4~5년 전 만나자고 하더라. 유해진 씨가 한다고 해서 흔쾌히 승낙했다"고 설명했다. 장 감독은 이후 유 씨를 찾아와 장례를 치르는 과정, 묘를 파는 과정 등을 보고 배웠다고 했다.

유 씨는 '파묘' 촬영장에서 있었던 일화도 전했다. 그는 "유해진 씨가 파묘해서 관뚜껑 열어 시계, 목걸이 주머니 넣는 장면 찍을 때 내가 바로 옆에 있었다. '내가 저 양반이라며 나는 저렇게 안 한다'고 했더니 나중에 좋게 꾸밀 거라더라. 그냥 픽 웃었다"고 했다.

영화 속 첩장에 대해서 유 씨는 3년 전 10대 재벌 집 중 한 곳의 묘를 파묘하다 발견했다고 밝혔다. 그는 "예전 사람들은 깊이 팠다. 3~4m 폭으로 깊게 팠더니 한쪽 흙이 쓰러지더라. 100년 된 재벌 집 할머니 산소 옆에 명당 기운을 받으려고 위에 옆으로 첩장이 되어 있더라. 양반집이나 잘된 집 옆엔 간혹 있다고 하더라"라고 귀띔했다.


30년 동안 장례지도사로 일하면서 '파묘' 이야기처럼 관 채 화장한 적은 한 번도 없다고. 유 씨는 "오래된 관은 끄집어내기도 힘들다. 뚜껑만 열고 유골만 모시고 옮겨 나와서 관은 안 가져온다. 그건 설정이었다. 밑에 있는 건 두고 온다"고 밝혔다.

파묘 후 동전을 던지는 것은 바로 사용료였다. 그는 "10원짜리 동전 3개를 던진다. 묘지를 잘 썼으니 사용료처럼 드리는 것"이라며 "장 감독이 날 따라다니면서 많이 봤다더라. 영화에선 10원짜리가 흙색과 비슷해서 100원짜리로 던지더라. 바뀌기도 하는 거지 뭐"라고 부연했다.

축문(신령에게 청원하는 글)에 대해서 "촬영하기 전에 (유해진이) 녹음해달라고 그러더라. 많이 들었는지 찰지게 잘 읽더라. 오늘 날 잡아 다른 데 옮긴다고 하오니 놀라지 마시라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유 씨는 "30년이나 할지 몰랐다. 당시엔 친구에게도 이야기 못했다. 깨끗하게 돌아가신 할머니, 할아버지가 있었는데 유족들이 참 고마워하니 보람도 있고, 자부심도 느꼈다"며 "운 좋게 유명한 스님, 재벌 집도 많이 했는데 그러면서 공부했다. 후회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