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포엠스튜디오-日 카도카와 손잡았다…"합작회사 설립"

입력 2024-03-06 16:58   수정 2024-03-06 16:59


종합 콘텐츠 기업인 주식회사 바이포엠스튜디오(대표이사 유귀선, 이하 바이포엠)가 일본의 종합엔터테인먼트 그룹인 카도카와(KADOKAWA, 대표이사 CEO 나츠노 타케시)와 합작 회사를 설립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6일 바이포엠은 "바이포엠의 출판 사업 부문을 분할하고 카도카와가 유상증자를 통해 합작 신회사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카도카와그룹은 출판, 영상, 게임, 웹서비스, 교육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로 구성된 IP(Intellectual Property)를 안정적으로 창출해 전 세계에 널리 전개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Global Media Mix with Technology' 추진을 기본 전략으로 삼고, 그동안 북미, 중화권, 동남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해외 거점 사업기반 강화 및 확장을 추진해 왔다.

한국에서는 '너의 이름은', '스즈메의 문단속', '신세기 에반게리온',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등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국 기업과 직접 파트너쉽을 맺고 현지 법인을 설립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이다.

바이포엠은 '즐거움이 있는 모든 곳에'라는 기업 모토로, 고유의 디지털 마케팅 및 OSMU 사업 역량에 기반해 과거 해외 원천 IP를 발굴, 출판, 영화 산업에서 다양한 작품들의 흥행을 성공시킨 바 있다.

특히 영화 '오늘 밤, 세상에서 이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이하 '오세이사')가 대표적인 사례로 '오세이사'는 이치조 미사키 작가의 카도카와 출판, 동명 원작 소설로 바이포엠이 2021년 국내에서 출간해 단독 50만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려 하반기 외국 소설 1위에 오른 바 있다.

이러한 한국에서의 흥행이 일본 현지에서 입소문을 타며 영화로 제작이 되면서 바이포엠이 국내에서 배급했다. 해당 영화는 바이포엠의 전략적인 마케팅을 통해 팬덤을 형성시키며 118만 관객을 돌파했다. 이는 1999년 개봉한 일본 실사 영화 '러브레터' 이후 최고 흥행이다.

바이포엠의 해당 작품과 같은 성공 사례들을 바탕으로 카도카와와의 연이 시작되었다.

한국 서울에 설립하는 합작 신회사는 카도카와가 보유한 다양한 IP와 바이포엠의 디지털 마케팅 및 OSMU 사업 역량을 협업하여 한국 시장에서 확대 전개하는 것이 목표다. 바이포엠과 카도카와는 양사는 앞으로 각자 보유한 OSMU 인프라에 기반해 일본과 한국을 각각 기점으로 한 크로스보더 미디어믹스 전개 확대 등 원작 IP기반 영상사업을 포함한 부가사업 확장과 신규 영역 진출에도 힘쓸 예정이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